[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의 정의,도입,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학점인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점은행제의 정의

Ⅲ. 학점은행제의 도입

Ⅳ. 학점은행제의 현황

Ⅴ.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1. 학점은행제 운영 유관기관
2. 학점은행제 운영 유관기관의 역할
1) 교육부
2) 한국교육개발원
3) 교육훈련기관
4) 시․도교육청 상담자료실
5) 대학(교)
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7) 자격증수여기관

Ⅵ.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Ⅶ. 학점은행제의 학점인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OECD는 1973년에 현실적 전략인「순환교육: 평생학습 전략」을 내어놓았다. World Bank와 함께 세계경제 체제를 지식기반경제 체제로 재편하고 있는 OECD는 1990년대 중반 이후 평생학습에 대한 논의의 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초기 OECD의 평생교육은 순환교육으로 생애에 걸쳐 교육과 일의 주기를 재분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기존의 일회성 학교교육 체제가 지니는 비효율성과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의 시기를 평생에 걸쳐 순환적으로 재분배하여 계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순환교육의 주된 목적은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직업적 재적응과 생산성 제고이며, 교육 방식은 학교교육이 주가 되고 학교교육과 직업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교육 형태를 취하였다.
OECD는 지속적 국가 발전은 평생학습전략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인식 아래 현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순환교육으로부터 만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에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교육부 장관회의에서는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을 안건으로 평생학습이 국가 발전의 핵심이 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토의하고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학습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어서 노동부 장관회의에서는 젊은이와 성인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직업사회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보장하는 제도로서의 평생교육의 개념을 확장하였다. 사회부 장관회의에서는 평생학습은 사람들이 평생에 걸쳐 교육, 직장, 취미 등의 활동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전략으로서 받아들여야 하며, 노년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는 평생학습 개념을 확장하였다.
이와 같이 OECD는 평생학습을 생애에 걸쳐서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학교 밖의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훈련, 그리고 비형식 학습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취업 성인을 위한 순환교육을 모든 사람을 위한 평생학습으로 확대시켰다. 평생학습의 개념은 평생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 제2의 출발의 기회를 마련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 담당자 연수 교재, 2001
매일경제신문사 - OECD, 세계은행 지식경제 세미나, 매일경제신문사, 1999
매일경제 - 칼 달만 세계은행 국장 - 이선 KIET 원장 대담, 창의적 교육필요, 1999
백은순 - 독학학위제와 학점은행제의 연계 방안 : 독학학위제의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9
윤여각 - 교육정책 결정·집행 과정에 대한 교육인류학적 검토 : 학점은행제를 중심으로, 교육인류연구 3(3), 한국교육인류학회, 2000
엄보현 - 학점은행제도의 도입과 시행에 따른 문제점 분석 : 경험학습인정 문제에 초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점을 논하시오
  •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성급하게 시행하기보다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앞서 시행한 국가들의 시행착오를 충분히 분석한 후에 우리나라의 상황에 알맞은 법안과 체계들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Ⅳ. 참고 문헌1. 이근홍(2020), 노인복지론 (제2판), 지식공동체.2. 송성우(2020),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전달체계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3. 권중돈(2019), 노인복지론, 학지사.4.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사람 들이 학점은행제를 이용할수 있는 대상자라고 정하고 있으며 그 학점은 범위는 다음과 같다.학점인정의 범위는? - 1년 동안에 인정받을 수 있는 최대학점은 42학점이며 한 학기에 인정받을 수 있는 최대학점은 24학점 1개의 교육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는 최대학점은 학사 과정은 105학점, 전문학사 과정은 60학점을받을수 있다고 지정하고 있다.※ 학점인정의 최소 요건은 출석률 80%, 성적 70점 이상이여야 하며 대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운영 등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평생교육 기획, 집행, 평가인정을 담당.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한 평생교육센터, 학점은행센터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운영한 독학학위검정원을 통합하여 평생교육진흥원을 설립.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및 평생학습관- 사내대학 : 평생교육법 제 21조에 근거하고 있다. 사내대학은 종업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평생교육 차원의 새로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 [교육사회] 학력, 학력주의, 학벌주의 현황 및 문제점
  • 운영에는 구미 금오공고를 졸업한 뒤 취직 과정에서 학력차별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국 사장의 경험이 크게 작용했다. 그는 학력차별로 사장되는 우수인재를 발굴, 육성하기 위해 회사 경영에서도 학력차별이 없는 채용과 승진을 기업문화로 다져가고 있다며 우리 회사에는 학력, 지연, 성차별이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날 시상식에서는 자격증을 46개나 보유해 한국 기네스북에 등록된 서울 독산고 소병량 교사와 지난 10년 간 국가에 14건의

  • 군복무자들에 대한 보상체계에 관한 연구
  • 도입의 한계모병제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현재의 군 구조 상 육군이 비대하다. 육군을 절반으로 줄이면 여기서 나오는 각종 부지 매각 대금과 절감되는 운영유지비로 모병제를 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육군에 배분되던 국방비를 해공군에 배분함으로써 ‘선진군대’를 만들 수 있다. 그럼에도 징병제를 유지하려는 것은 남북한 간의 대립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얻으려는 국방부 매파의 냉전적 사고방식 때문이다.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