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정보화, 일본의 교육권문제, 일본의 대학원, 일본의 초등교원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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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의 교육제도

Ⅲ. 일본의 교육개혁

Ⅳ. 일본의 교육정보화
1. 추진배경 및 목표
2. 추진체제

Ⅴ. 일본의 교육권문제

Ⅵ. 일본의 대학원

Ⅶ. 일본의 초등교원교육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의 지방교육행정체제는 都道府縣 교육위원회 및 市町村 敎育委員會의 2단계 교육위원회를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인 도도부현 지사와 시정촌장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고유 사무와 중앙정부에서의 위임 사무를 관리집행한다. 교육위원회는 일반 행정기관에서 독립된 교육행정기관으로서 각 자치단체별로 교육사무를 집행관리한다.
교육위원회는 합의제 집행기관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교육장을 두어 교육청(사무국)을 통해 사무를 관장하고 있다. 교육위원회의 권한은 (1) 교육위원회의 소관에 속하는 학교, 기타 교육기관의 설치 관리 및 폐지에 관한 사항, (2) 학교 외의 교육기관에 속하는 재산의 관리에 관한 사항, (3) 교육위원회 및 학교 외 교육기관의 직원 임면, 기타 인사에 관한 사항, (4) 학령 학생학령 아동의 취학과 학생아동유아의 입학전학 및 퇴학에 관한 사항, (5) 학교조직 편제, 교육과정, 학습지도, 학생지도, 오락지도에 관한 사항, (6) 교과서 및 기타 교재의 취급에 관한 사항, (7) 교사, 기타 시설 및 교구 설비의 정비에 관한 사항, (8) 교육장, 교원, 기타 교육관계 직원의 연수에 관한 사항, (9) 교장, 교원, 기타 교육관계 직원 및 학생아동유아의 보건안전, 후생 및 복리에 관한 사항, (10) 학교 기타 교육기관의 환경 위생에 관한 사항, (11)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등이다. 그러나 대학, 사립학교, 교육재산의 취득처분, 교육위원회의 소관에 관한 예산을 집행하는 사무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곽상만·신세호·김정훈 외(1991), 일본편,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고건(2003), 일본 교육개혁 흑백서, 학지사
◎ 김득영(1988), 일본사회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현배, 일본의 교육문제
◎ 엄호열(1998), 일본교육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 호리오 데루히사(1997), 일본의 교육, 한림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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