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슈타이너]루돌프 슈타이너의 약력,인지학,삼단계교육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12감각론,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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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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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루돌프 슈타이너의 약력
Ⅲ.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
Ⅳ. 루돌프 슈타이너의 삼단계 교육론
Ⅴ. 루돌프 슈타이너의 기질론
Ⅵ. 루돌프 슈타이너의 12감각론
Ⅶ.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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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슈타이너에게 있어 교육의 최고의 성과는 어린이의 영혼과 신체가 조화된 결합체의 실현인 것이며, 교육의 과제는 한마디로 우주와 인간과의 일체감을 얻게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그가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의 활동을 각각 커다란 우주적인 움직임으로 파악하고 있는 점, 그리고 개인의 마음의 영위와 자연의 창조 행위 간에는 결합점, 즉 통일성의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점 등은, 전체적인 관계성을 중시하는 홀리스틱교육 원리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질 수 있다.
홀리스틱 관점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슈타이너 교육이론은, 생명에의 존중사상을 근저로 한 ‘생명화하는 교육’ 논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모든 것이 생명화 되는 것이야말로 교육이다’ 고 말한 것과, ‘사람 속의 죽어가는 부분을 소생케 하는 교육예술’ 을 논한 사실 등을 통해 우리는 그의 생명회복을 중시하는 교육적 시각을 느낄 수 있다.
전체적․통합적인 인간이해인 인지학을 기초로 하여, 20세기 독일 학교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던 발도르프학교는,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이념을 토대로 한 혁신적인 교육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현재, 관련사이트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의 발도르프 학교의 숫자는 52개국에 걸쳐 804교에 이른다. 이는 당시, 지식의 양적 축적만을 목표로 하는 20세기 교육의 폐해에 반하여, 인간의 전존재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예술을 주창했던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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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이윌킨슨, 루돌프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여는책
․ 박의수(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 슈타이너, 크리스토퍼 린덴베르그, 한길사
․ 정윤경(1998),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
․ 함희주(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
․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 홀리스틱 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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