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디자인산업의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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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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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디자인산업과 아웃소싱
제1장 전략적 아웃소싱으로의 변화
1-1. 아웃소싱(Outsourcing)과 내부화(internalization)
1-2. 전략적 아웃소싱의 모형
제2장 디자인산업의 아웃소싱
1-1. 국내 디자인산업의 구조
1-2. 중소기업 디자인 아웃소싱
제3장 중소기업 디자인 아웃소싱 사례분석
1-1. 에이텍시스템과 디자인모올의 사례
1-2. 아이씨 텍과 가람디자인의 사례
1-3. Innodesign의 네트워크 아웃소싱 사례
맺음말:중소기업 디자인 아웃소싱의 전략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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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디자인산업과 아웃소싱
경영활동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역량의 강화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주로 내부 디자인부서를 중심에서 외부 디자인 전문기업과 연계를 통해 진행되는 아웃소싱의 확대 등 다양한 방법이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산업의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디자인산업을 산업조직론의 관점에서 공급자, 구매자로 구조를 구분해보았을 때, 대부분 디자인산업 아웃소싱의 연구는 구매자가 대기업인 경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 중 ‘디자인 산업의 아웃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이상록 2000)는 디자인 산업의 아웃소싱에 관한 다양한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통해 환경, 내부화, 제품특성과 아웃소싱과의 관계에 대한 명제를 도출해내었다.
그러나 국내 디자인산업의 특성 상 공급자와 수요자는 대부분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다. 공급자의 경우 현재 3인 이상의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자본금 5천만원 이상으로 KIDP에 등록된 디자인 전문기업수는 800여 업체인데, 이중 대부분의 경우가 3~7명 이내의 디자이너를 보유한 소규모 기업형태를 이루고 있다. 또한 수요자의 경우 대기업은 내부 디자인부서를 두고있거나 아웃소싱을 외국 전문디자인업체와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국내 디자인산업에서 아웃소싱의 공급과 수요는 중소기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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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록, ‘디자인 산업의 아웃소싱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정경원,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1999
한국디자인진흥원.산업정책연구원, 디자인경영 사례연구, 2001
조동성.이동현, 디자인.디자인산업.디자인정책, 디자인하우스, 1996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6
정승화&하공명, 벤처기업의 아웃소싱 전략- 생산부문을 중심으로, 1999, 벤처경영연구 제2권 2호
www.kid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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