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전문대학의 목표,동향, 전문대학의 보편화,가치, 전문대학의 장점, 전문대학의 정체성위기, 전문대학의 추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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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문대학의 목표

Ⅲ. 전문대학의 동향

Ⅳ. 전문대학의 보편화

Ⅴ. 전문대학의 가치

Ⅵ. 전문대학의 장점

Ⅶ. 전문대학의 정체성위기

Ⅷ. 전문대학의 추진 과제
1. 입학자원 감소에 대비한 전문대학 교육의 구조조정 추진
1) 전문대학 교육의 구조조정을 통한 대학 특성화를 유도한다
2) 정원 자율책정 기준 및 설립 기준을 강화한다
3) 사립 전문대학을 건실화 한다
4) 연차별 교육여건 개선목표를 설정한다
2. 국가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양성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
1) 직업세계의 변화에 대응한 연계교육체제를 구축한다
2) 새로운 직업교육 수요창출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3) 장애인들의 직업기술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4) 원격교육(on-line education)을 활성화한다
3.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통한 직업기술교육 활성화
4. 현장 적합성 제고를 통한 전문직업기술교육 강화
1) 주문식 교육을 확대한다
2) 산‧학연계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전문대학을 ‘산업기술교육단지’화한다
3) 산업체 위탁교육을 내실화한다
5. 직업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수 역량 강화
6. 지방 영세 전문대학의 자생력 보강
7.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육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산업 현장의 인력 수요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실용적인 전문직업기술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입학자원 감소(고교졸업생이 약 13 만 명 감소)로 인한 학생모집 미달과 학력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술/기능대학 등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증설과 4년제 대학의 직업기술교육 강화로 전문대학의 교육활동 기반이 취약해졌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전문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새롭게 정립함으로써 전문직업기술교육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교육 인적 자원부는 전문대학발전방안을 발표하게 되었다.
이 방안의 기본방향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직업세계의 변화와 입학자원 감소에 대비하여 전문대학 교육전반의 구조조정을 통하여 대학 특성화를 촉진함으로써 전문대학의 자생력을 보강하며, 둘째,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보장하여 현장중심의 직업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직업기술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셋째, 평생직업교육체제하에서 전문대학을 전문직업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중심교육기관으로 육성하는데 두고 있다.
전문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모든 정책들이 망라되어 있지만 정책 도입에 따른 소요예산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실현가능성도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사립학교가 대부분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모든 사업을 재정지원을 위한 평가지표에 반영함으로써 실현하겠다는 발상은 너무 안이한 것으로 평가된다.
연차별 교육여건 개선목표는 매우 자세하게 수립되어 있으나 사립 전문대학의 경우 소요예산 확보방안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선언적인 효과로 끝날 가능성이 우려된다. 왜냐하면, 전문대학 발전방안은 정부의 재정지원이나 충분한 자구노력에 의한 재원확보를
참고문헌
◎ 구성회(2003), 전문대학 교육혁신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전문대학 학장 하계세미나 자료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 김명옥(1983), 전문대학 도서관과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도서관학 10집
◎ 이무근(1985), 전문대학교육론, 서울 : 배영사
◎ 이군자(2001),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의학제화 방안,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전문대학교육의 개혁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2003), 전국전문대학편람, 서울 : 동협회
◎ 한국전문대학법인협의회, 개편방안, 2년제 학사과정 전문대학(Senior Vocational College)제도 도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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