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세계화와 교육(세계화와 교육시장 개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세계화 개념
2. 세계화 필요성
3.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Ⅱ. 본론
1. 교육 분야의 세계화
2. 세계화의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교육의 시장화
2) 교육체제의 대내․외적 개방 확대
3) 교육의 국제경쟁력 제고
4) 세계교육의 강화
5) 민족정체성 및 고유문화․가치 교육의 강화
3. 대학의 세계화 동향
- 국제 경쟁적 대학경영시대에 체제
4. 교육시장화와 교육개방
5. 교육시장의 규모와 개방형태
6. 교육시장 개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
7. 교육개방에 대한 대책
Ⅲ. 결론
Ⅳ. 토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세계화의 개념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가 세계경제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재화와 용역,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단일시장이 되어감으로 인해서 어느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커지게 되었다. 이제 국가들 간 더욱 더 상호 의존적이 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거대한 새로운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2. 세계화 필요성
세계화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먼저, 첫 번째 이유로 국제 경제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자유 진영의 국제 경제 질서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에 의하여 주도되어 왔으나, 1994년 4월에 7년간에 걸친 우루과이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하였다. 이에 따라, 교역대상은 농산물, 서비스 및 지적 소유권 등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역품의 생산과정에서 근로 조건과 자연 환경 등의 요인도 포함하게 되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공통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국제 교역 질서를 보다 광범위하고 강력하게 규제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선진 공업국과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특정국에 대한 차별적인 대우를 적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서 두 번째로 세계화의 필요성이 도출 되는데 경제체제가 무한경쟁 체제로 변한 점이다. 최근에 국제 환경은 정치적으로는 냉전 관계가 종식되고 경제적으로는 국가 간의 경쟁과 통상 마찰이 심화되었다. 앞으로 경제적 활동 영역이 국제적으로 더욱 더 확대되고,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세계 경제 사회가 전개될 것이다.
일반적인 세계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참고문헌
-
- 참고 서적
『새로운 교육사회 총론』-이종각
『한국교육학의 논리와 운동』, 동문사 -이종각
대통령자문21세기 위원회, 1994
『교육부문 시장개방의 전망과 대책연구』- 최운실, 최돈민
교육시장 개방의 파급효과 및 대책, 연구보고서 94-1 현대사회연구소 -손경애(1994)
- 인터넷 사이트
외교통상부 자유무역협정 - http://www.fta.go.kr/user/
교육시장의 영향 - http://blog.naver.com/josjosjos?Redirect=Log&logNo=20008483899
http://blog.naver.com/hahahohoya?Redirect=Log&logNo=1200389920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