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문]논술문의 유형,구성,요건, 논술문과 불필요어휘,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의 퇴고, 논술문의 작성법,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논술문의 유형
1. 단독 과제형
2. 자료 제시형
1) 단순 지문 제시형
2) 논쟁 유도형
3) 통계 제시형
3. 완성형
4. 요약형

Ⅲ. 논술문의 구성
1. 구성의 필요성
2. 구성의 종류
1) 전개적 구성
2) 종합적 구성
3. 개요 작성법
1)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
2) 발견한 문제를 분석하는 과정
3)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4) 개요를 작성하는 과정
5) 개요 발표 및 토론

Ⅳ. 논술문의 요건
1. 내용이 충실해야 한다
2.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3. 정직한 글이어야 한다
4. 성실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5. 명료하게 써야 한다
6.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7.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확해야 한다
8.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9.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10. 평이하게 쓰는 것이 좋다
11. 글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Ⅴ. 논술문과 불필요어휘
1. 의존 명사 󰡐것󰡑을 함부로 쓰지 말라
2. 습관적으로 자주 쓰는 말을 경계하라
3. 복수형 접미사 󰡐~들󰡑을 아무 데나 붙이지 말라
4. 과장되고 추상적인 수식어를 쓰지 말라
5. 억지 한자말을 함부로 쓰지 말라
6. 비슷한 어휘를 혼동하여 쓰지 말라
7. 근거 없는 수치를 쓰지 말라
8. 줄임말을 함부로 쓰지 말라
9. 1인칭 주어를 쓰지 말라

Ⅵ. 논술문과 윤리교육

Ⅶ. 논술문의 퇴고
1. 퇴고하기
2. 퇴고의 원리
3. 퇴고의 요령
4. 정서하기

Ⅷ. 논술문의 작성법
1. 시험 논술의 독자는 정해져 있다
2. 시험 논술문의 지면은 한정되어 있다
3. 시험 논술문은 정해진 시간 안에 써야 한다
4. 글씨는 깨끗이 정자(正字)로 써라
5. 문장은 짧게 써라
6. 수동태 문장은 피해라
7. 이중부정(二重否定)은 피하는 것이 좋다
8. 현학적(衒學的) 표현은 피하는 것이 좋다
9. 형용사는 구체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써라
10. 조사 `의`는 가능한 한 쓰지 마라
11. `~이다,~입니다`를 혼용하지 마라
12. `했다`보다는 `하였다`를 써라
13. 숫자가 필요한 곳에는 반드시 숫자를 넣어라
14. 진부한 어구나 표현은 피해라
15. 자기만의 조어(造語)는 쓰지 마라
16. 문학적으로 쓰려고 하지 마라
17. 불확실한 한자(漢字)나 숙어(熟語)는 쓰지 말라
18. 수식어와 피수식어의 관계는 명확히 하라
19. `~으나,~데`등의 애매한 표현은 확실한 접속사로 바꿔라
20.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은 구별하라
21. `~적, ~성`과 같은 말은 애매한 인상을 준다
22. 은어(隱語)․속어(俗語)는 사용하지 마라

Ⅸ. 논술문의 방향
1. 과정 중심의 논술 쓰기
2. 우뇌 중심의 논술 쓰기
3. 체험 중심의 논술 쓰기
4. 학생들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 논술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의미 구성 과정은 경우에 따라 필자의 의식(意識) 영역(領域) 내부에서 자동적으로 또는 유연하게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의식적인 주의 집중과 체계적인 사고 작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글을 쓰는 사람은 여러 가지 기대와 제약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기 위하여 상충되는 정보와 대립적인 목적 사이의 갈등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제약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글을 쓰는 사람은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 활동을 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은 글을 쓰는 상황에 대한 해석에서 비롯된다. 필자는 좋은 글을 쓰기 위하여 글을 쓰는 맥락을 이해해야 하고, 예상 독자의 기대를 분석해야 하며, 주어진 글쓰기 과제에 담긴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 필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해야 한다. 특히, 어렵거나 불확실한 글쓰기 과제에 대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산해야 하는 경우에 해석의 과정은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글쓰기 활동의 상황에 대한 해석과 함께 필자가 현재 당면하고 있는 글쓰기 활동의 기저가 되는 글쓰기 전략을 해석하는 일 또한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필자는 내용의 생성 방식이나 조직 방식 등에 관하여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수 있으며, 이들 대안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에 여러 가지 제약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러한 제약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필자는 예상 독자의 반응, 주어진 글쓰기 과제의 성격 등 텍스트 외적인 요인과도 협상을 해야 하지만 글의 맥락, 표현 양식, 지금까지 작성된 텍스트 등 텍스트 내적인 요인과도 협상을 해야 한다. 의미 구성 과정에서 수행되는 재고하기는 의미 구성 결과 및 과정에 대한 평가와 조정과 통제 등의 상위 인지적(上位認知的) 작용이다. 의미 협상 과정에서 수행되는 재고하기는 필자 자신의 목적과 가정과 전략과 동기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글쓰기의 전 과정을 바람직
참고문헌
김미영(2004), 논술문 평가의 신뢰도 향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 국어교육 석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4), 논술 지도의 실제
원진숙(1994), 작문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방법론 연구, 논술문의 지도와 평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경선(2003), 논술 지도 방법 연구, 단국대, 국어교육 석사
천한신 외(1995), 디딤돌 논술, 도서출판 디딤돌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논리와 논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논술은 읽기와 쓰기의 효율적인 지도를 통하여 자기 표현의 두려움 해소와 배경 지식의 확충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정복될 수 있다. 이 두가지 난제를 무리 없이 해결하기 위해 주변에서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문학 작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주별 단위로 부여된 문학 작품 읽기 과제를 선정하여 읽고 독서 감상문 정리 노트 양식에 따라 감상문을 개인별로 작성해 분석 검토하고 교사는 평

  • [논술문]논술문의 조건,전개방식, 논술문의 개요짜기, 논술문의 불필요어휘,불완전문장, 논술문의 유의사항,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논술문의 조건, 논술문의 전개방식, 논술문의 개요짜기, 논술문의 불필요어휘, 논술문의 불완전문장, 논술문의 유의사항, 논술문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논술문의 조건Ⅲ. 논술문의 전개방식Ⅳ. 논술문의 개요짜기1. 개요2. 개요의 종류1) 화제(話題) 개요2) 문장(文章) 개요3. 개요 작성의 필요성1) 개요짜기2) 5단 구성 개요짜기의 실제 Ⅴ. 논술문의 불필요어휘1. 개념에 맞지 않는 어휘를 쓰지 말라2. 개념(의미) 관계를 무시한 어휘를 쓰지 말라

  • [논술문]논술문의 요건, 논술문의 절차, 논술문의 개요영역, 논술문의 문법, 논술문의 문장, 논술문의 고려사항, 논술문의 방법 분석
  • 논술문의 요건1. 주제가 분명해야 한다자신이 말하려고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논술문은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는 글이므로, 어떤 요지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지 읽는 사람이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논지를 부각시켜야 한다. 2. 글의 목적에 맞는 형식을 택해야 한다무엇을 쓸 것 인가를 택했으면 거기에 알맞은 형식과 체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글의 구성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논술문 작성의 경우 효과적인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법칙과 기술/ 논증하기/ 독서토의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문의 생명이다. ② 간결성 : 불필요한 전개를 배제하고 내용 및 중심 사상이 적합한 규모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작성요령논술문의 머리 부분 이외의 다른 곳에서부터 보고를 작성하는 것이 간단하게 시작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조각조각을 단순히 한데 모은 것만으로는 좋은 보고서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좋은 연구보고서가 되려면 정확한 표현은 물론, 내용과 체제상에 일관성ㆍ연속성이 있어야 되는 것이다.① 정확성논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