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문]논술문의 종류,요건, 논술문의 풀어쓰기, 논술문과 마인드맵,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과 문법, 논술문의 작성요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문의 종류
1. 단독 과제형
2. 자료 제시형
3. 완성형
4. 요약형

Ⅲ. 논술문의 요건
1. 주제가 분명해야 한다
2. 글의 목적에 맞는 형식을 택해야 한다
3. 정확한 문장을 구사해야 한다
4. 쉽게 써야 한다

Ⅳ. 논술문의 풀어쓰기
1. 풀어쓰기의 개념
2. 풀어쓸 때 고려할 사항
3. 풀어쓰기의 요령

Ⅴ. 논술문과 마인드맵

Ⅵ. 논술문과 윤리교육

Ⅶ. 논술문과 문법
1. 조사 ꡐ~의ꡑ를 남발하지 말라
2. 겹조사를 쓰지 말라
3. 조사 쓰임과 관련한 그 밖의 오류
4. 한자어 접미사 ꡐ~적(的)ꡑ을 함부로 쓰지 말라

Ⅷ. 논술문의 작성요령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을 쓰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이것은 글을 쓰려면 일정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 절차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개는 무엇을 쓸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것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생각한 다음, 실제 글로 쓰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 단계가 곧 작문의 일반적인 절차이다. 이것은 계획하기, 작성하기, 고쳐쓰기 등의 단계로 구분된다. ‘계획하기’는 무엇을 쓸 것인가, 어떻게 쓸 것인가 등을 미리 생각하고 결정하는 단계로서, 내용을 창안하고 조직하고, 글을 쓰는 목적과 절차를 결정하는 등의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단적으로 말해 계획하기는 종이 위에 글로 옮겨 쓰기 이전의 모든 사고 활동을 말한다. 글을 쓰기 전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옳은가, 그른가.’라는 문제와 ‘이것에 대해 무엇을 느꼈는가.’ 하는 문제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 전자는 옳고 그름을 밝히되 그 이유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그냥 느낌을 나타내면 된다. 이처럼 문제의 성격에 따라 글을 쓰는 방향이 전혀 달라진다.
‘작성하기’는 계획된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머릿속에 들어 있는 내용들이 문자로 전환되는 과정이므로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문장을 정확하게 구사해야 한다. 같은 생각이라도 표현하기에 따라서 그 의미와 효과가 달라지므로, 가능한 한 참신하고 변화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쳐쓰기’는 일단 글로 표현된 것을 다시 읽으면서 평가하고 수정하는 단계이다. 계획하기 단계에서 의도한 것이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표현은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였는지, 빠뜨린 내용은 없는지를 검토하여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것은 고치고 채워 넣어야 한다. 글은 단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두고두고 깎고 덧붙이고 다듬어야 그 빛을 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반된 느낌이나 의견 등을 목록화하는 것은 대상을 다각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김성기·이경복(1994) : 논술 지도의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김윤식 외(1994) : 완벽 논술문, 이렇게 써라, 문학 사상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1995) : 논술-출제와 평가의 방향, 서울 : 한샘 출판사
심연기(1999) : 논술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논쟁하기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원진숙(1994) : 결속성을 중심으로 한 논술문 지도 방안 연구, 교육 한글 제7호
황경식(1993) : 재미있는 논리+논술 이야기, 서울 : 열림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논술에 대한 강평을 한다.(4) 정리 단계개인별 논술 재작성과 교사의 첨삭 지도로 이루어진다. 개인별 논술에서 학생들은 개별 논술, 팀 논술, 그리고 토론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하여 논술문을 다시 작성하고 그 후, 교사가 그에 대해 첨삭지도 함으로써 전체 과정은 마무리된다. ‘토론을 활용한 논술 게임 수업 모형’의 구체적인 절차준비동료 교사들과 논제 구성팀 구성 : 4인 또는 5인 1팀도입논제 배부 및 배경 설명전개개별논술개별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논술 자료집ok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 [책요약] 이공·자연계를 위한 발표토론과 글쓰기-말하기와 글쓰기의 이해,발표와 토론,글쓰기와 대학논술,실용적 글쓰기와 말하기
  • 작성 요령가. 제품설명서의 다양성 : 산업이 발전하면서 우리가 접하는 농수산식품, 의류제품, 가전기기, 기호품 등 그 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제품설명서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 작성되는 사용설명서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전기전자제품의 경우는 도면을 중심으로 한 부품 설명이 필수적이며, 식품류나 의류 제품은 유통과 보관, 취급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기술하는 내용이 위주가 된다.나. 제품설명서의 구성과 작성 시 유의

  • [국어교육] 인간소외에 대한 논술 교수안 작성
  • 문법,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에서 실수를 찾아 교정하고 최종원고를 작성하도록 한다. 짝이나 소집단을 구성하여 학생들은 서로의 논술문을 돌려 읽고 반응을 교환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더 좋게 다듬는다. 이후 최종 논술문을 작성하고 발표와 게시를 통하여 학생들의 글을 출판한다.8. 수업자료(영상, 교수․학습 내용) 및 학생 예시 개요8.1. 도입부 영상 및 마인드 맵http://www.ebs.co.kr/replay/show?courseId=BP0P

  • [교육학] 글쓰기 생활지도-보고서 작성요령, 글쓰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요건이 된다. 이는 보고서에서 ‘쓰기과정’에 필수적인 논리능력을 위한 사고력의 토대를 만들어주고 지적인 배경을 생성해주어 주제선정 및 글감의 마련에 커다란 도움을 주게 된다. 훌륭한 보고서를 위해서는 평소에 이러한 다독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작’과 ‘상량’을 위한 직접적인 훈련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위 프로그램은 작과 상량의 기회를 제공하여 대학생의 학문의 기초가 되는 보고서 작성과 글쓰기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