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문]논술문의 조건,전개방식, 논술문의 개요짜기, 논술문의 불필요어휘,불완전문장, 논술문의 유의사항,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문의 조건

Ⅲ. 논술문의 전개방식

Ⅳ. 논술문의 개요짜기
1. 개요
2. 개요의 종류
1) 화제(話題) 개요
2) 문장(文章) 개요
3. 개요 작성의 필요성
1) 개요짜기
2) 5단 구성 개요짜기의 실제

Ⅴ. 논술문의 불필요어휘
1. 개념에 맞지 않는 어휘를 쓰지 말라
2. 개념(의미) 관계를 무시한 어휘를 쓰지 말라
3. 같은 어휘를 자주 반복하지 말라
4. 비속어․통속어를 쓰지 말라

Ⅵ. 논술문의 불완전문장
1. 긴 문장은 대부분 불완전하다
2. 주․술 관계가 어긋나는 문장은 불완전하다
3. 문법 요소가 생략 또는 누락된 불완전한 문장
4. 구어체(口語體)의 유치한 문장을 쓰지 말라
5.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을 확실히 구분하라
6. 자신의 글쓰는 과정을 󰡐중계󰡑하지 말라

Ⅶ. 논술문의 유의사항

Ⅷ. 논술문의 방향
1. 과정 중심의 논술 쓰기
2. 우뇌 중심의 논술 쓰기
3. 체험 중심의 논술 쓰기
4. 학생들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 논술 쓰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논술을 과목으로 생각하고 교수-학습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대학입시 논술고사 출제안 논제 또한 이런 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 방과 후 논술반 수업, 작문 교과 수업 등으로 학교에서 교수-학습으로 지도하고 있다. 논술이 작문이라는 관점에서 학습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학원가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논술을 교과목처럼 학습하고 있다는 것은 자연히 논술의 형식에 집중하거나, 내용의 전개 방식을 훈련시키거나 논제를 예견해서 연습시키는 것이다. 대학입시의 논술은 자기 가치관의 생활 방식을 합리적이고 진솔하게 사고력을 바탕으로 진술하는 데 의의를 두어야 한다. 일부 학교나 학원에서 논술과목을 설치하여 논술의 내용과 형식이 별도로 있는 것처럼 수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하고 있으니, 논술로 인한 폐해가 아닐 수 없다. 논술은 연습이나, 훈련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논술에는 일정한 내용 전개 방식이나 형식의 틀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만 대학의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가 일상용어를 상용하여 제시된 것이 아니고, 학술적 용어와 일상으로 드물게 접하는 용어들이 사용되고, 극히 제한적인 문제, 전문가적인 견해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학원가나 학교에서 학습으로 해결하려 할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학들은 변별력을 높이고 서열화를 위해서는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논술은 과목도 형식도 아니다. 자신의 가치관으로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논술은 필요한 한 분야다. 논술은 자아 정체된 가치관을 흥미 있는 분야를 매개로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자라는 청소년들을 또 하나의 논술입시라는 철망에서 풀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문학사상사 논술문 편집팀, 완벽 논술문, 이렇게 써라, 서울 : 문학사상사, 1994
- 서정수, 논리적인 글쓰기, 설명문과 논술문, 정음문화사, 1995
- 육우균,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원진숙, 결속성을 중심으로 한 논술문 지도 방안 연구, 교육 한글 제7호, 1994
- 조대현, 논술학습의 효률적인 지도방안, 교육개발 7권 2호, 1985
- 충청남도 교육연구원, 논술 지도의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방식을 눈여겨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 글로 적게 하면 응용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나아가 작품과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자기 주장을 폄으로써 논술의 핵심 요소인 독창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어휘 정리어휘란 문법적인 뜻과 기능을 가진 언어의 최소 단위이며, 문장을 이루는 기본 단위이다. 따라서 문장을 쓸 때, 그 구성 요소인 어휘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 하는 것은 좋은 문장을 쓸 수 있는냐 없느냐의 열쇠가 된다.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

  • [교육] 고등 1학년 대상 토론논술 수업 구성 계획 및 지도안-스포츠와 국민정서
  • 분석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시문을 논제를 토대로 분석할 수 있다.분석단계4차시개요 짜기논술문의 토대인 개요를 작성하는 법을 알고, 이를 제시문을 바탕으로 개요를 구성할 수 있다.5차시논술문 작성주어진 시간을 엄수하여 개요를 바탕으로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다,6차시논술문 작성에 대한 피드백자신의 논술문을 동료와 교환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논술문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1차시주제 파악학습목표스포츠와 국민정

  • 민족의 다양성 주제의 논술 교수학습 지도안-주제 통합적 읽기, 주장하는 글쓰기
  • 방식에서도 차이가 난다. 논술 교육은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학생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박영목(1994)은 논술은 고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비판적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원진숙(1995)은 을 통하여 논술을 학문의 장으로 옮겨와 문제해결적 작문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논술문을 보이지 않는 독자를 상정하여 자신의 신념이나 의견을 수용

  • [교육과정] 문항제작을 위한 기본조건
  •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④ 질문의 요지가 분명하며 구조화되어야 한다.⑤ 제한된 논술문항인 경우 응답의 길이를 제한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응답의 길이를 제한하지 않을 경우 채점의 신뢰도가 낮아진다.)⑥ 논술문의 제한된 내용이나 지시문 등의 어휘 수준이 피험자의 어휘능력 수준 이하이어 야한다.⑦ 여러 논문형 문항 중 선택하여 응답하는 것을 지양한다.(서로 다른 조건 하에서 검사를 치른다는 사실이므로 평가의 기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