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문]논술문의 조건,전개방식, 논술문의 개요짜기, 논술문의 불필요어휘,불완전문장, 논술문의 유의사항, 논술문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논술문의 조건
Ⅲ. 논술문의 전개방식
Ⅳ. 논술문의 개요짜기
1. 개요
2. 개요의 종류
1) 화제(話題) 개요
2) 문장(文章) 개요
3. 개요 작성의 필요성
1) 개요짜기
2) 5단 구성 개요짜기의 실제
Ⅴ. 논술문의 불필요어휘
1. 개념에 맞지 않는 어휘를 쓰지 말라
2. 개념(의미) 관계를 무시한 어휘를 쓰지 말라
3. 같은 어휘를 자주 반복하지 말라
4. 비속어․통속어를 쓰지 말라
Ⅵ. 논술문의 불완전문장
1. 긴 문장은 대부분 불완전하다
2. 주․술 관계가 어긋나는 문장은 불완전하다
3. 문법 요소가 생략 또는 누락된 불완전한 문장
4. 구어체(口語體)의 유치한 문장을 쓰지 말라
5.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을 확실히 구분하라
6. 자신의 글쓰는 과정을 중계하지 말라
Ⅶ. 논술문의 유의사항
Ⅷ. 논술문의 방향
1. 과정 중심의 논술 쓰기
2. 우뇌 중심의 논술 쓰기
3. 체험 중심의 논술 쓰기
4. 학생들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 논술 쓰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논술을 과목으로 생각하고 교수-학습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대학입시 논술고사 출제안 논제 또한 이런 경향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 방과 후 논술반 수업, 작문 교과 수업 등으로 학교에서 교수-학습으로 지도하고 있다. 논술이 작문이라는 관점에서 학습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학원가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논술을 교과목처럼 학습하고 있다는 것은 자연히 논술의 형식에 집중하거나, 내용의 전개 방식을 훈련시키거나 논제를 예견해서 연습시키는 것이다. 대학입시의 논술은 자기 가치관의 생활 방식을 합리적이고 진솔하게 사고력을 바탕으로 진술하는 데 의의를 두어야 한다. 일부 학교나 학원에서 논술과목을 설치하여 논술의 내용과 형식이 별도로 있는 것처럼 수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하고 있으니, 논술로 인한 폐해가 아닐 수 없다. 논술은 연습이나, 훈련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논술에는 일정한 내용 전개 방식이나 형식의 틀이 있는 것이 아니다. 다만 대학의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가 일상용어를 상용하여 제시된 것이 아니고, 학술적 용어와 일상으로 드물게 접하는 용어들이 사용되고, 극히 제한적인 문제, 전문가적인 견해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학원가나 학교에서 학습으로 해결하려 할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학들은 변별력을 높이고 서열화를 위해서는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논술은 과목도 형식도 아니다. 자신의 가치관으로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논술은 필요한 한 분야다. 논술은 자아 정체된 가치관을 흥미 있는 분야를 매개로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자라는 청소년들을 또 하나의 논술입시라는 철망에서 풀어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문학사상사 논술문 편집팀, 완벽 논술문, 이렇게 써라, 서울 : 문학사상사, 1994
- 서정수, 논리적인 글쓰기, 설명문과 논술문, 정음문화사, 1995
- 육우균,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원진숙, 결속성을 중심으로 한 논술문 지도 방안 연구, 교육 한글 제7호, 1994
- 조대현, 논술학습의 효률적인 지도방안, 교육개발 7권 2호, 1985
- 충청남도 교육연구원, 논술 지도의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