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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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문제제기

II. 본론
가.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1) 의무교육관련
2) 교육환경
3) 학습지원
4) 생활지도와 상담에 관련된 사항
5)평생교육
6)취약집단에 대한 사항
가) 저소득층 학생 지원
나)취학전 아동을 위한 지원
다) 장애청소년을 위한 지원
7) 교육복지투자우선사업
나. 교육복지가 요구되는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환경
1) 지식기반 사회 도래로 인한 인적자본의 강조
다. 교육복지의 미래: 향후 기본방향과 과제
1) 향후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기본방향
2) 교육복지의 과제
가) 교육복지 관련법의 제, 개정
나) 관련 조직의 협력체계 정비
다) 무상교육의 확대
라) 취약집단에 대한 지원
마)정보교육의 확대
바)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
사)교육환경의 개선
아)복지교육의 필요성
자)평생교육
III. 결 론

 참고사이트&문헌

본문내용
1.1.1. 평생학습의 강조
1.1.2. 공교육의 부재와 높은 교육열에 따른 교육격차
1.1.3. 「국민의 정부」에서 추진해온 ‘중산층 육성 및 서민생활 향상 대책’중 교육 부문 대책의 일환으로 도시 저소득지역의 교육복지 대책의 추진 필요성 제기
1.1.4. 계층 간 소득격차의 심화, 가정의 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 지역의 경제적 여건 차이로 인한 교육여건의 격차 또한 확대되고 있는 추세- 교육․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층 밀집 지역의 교육 및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
1.1.5. 학생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가
1.1. 교육복지의 미래: 향후 기본방향과 과제
1.1.1. 향후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기본방향 첫째, 교육복지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분명히 하고 관련법과 조직이 정비되어야 한다. 교육이 경제적 생산과 사회적 배분에 있어 효과적인 기제임을 인정하고 교육과 관련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의 강화, 충분한 투자와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교육복지가 소외계층에 대한 보상적 차원이나 보호적 차원이 아니라 권리적 차원,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로 행해져야 하며 교육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법과 조직이 정비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복지의 적용대상이 확대되어야 한다. 교육복지는 타고난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기회를 고루 분배하고 선택하도록 되어야 하되 취약집단의 교육기회 확충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셋째, 교육복지가 포괄적,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사람들의 생애주기에 따른 교육욕구를 고려하고 충족할 수 있는 교육이 교육복지의 영역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복지는 취학전 아동에서부터 학교교육은 물론 평생교육, 계속교육까지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복지는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해 교육기회의 보장에서부터 교육과정의 보장, 교육결과의 보장을 포함해야 한다. 넷째, 교육복지는 사회
참고문헌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홈페이지  http://www.eduzone.or.kr 홍봉선 2004,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심성보 2004,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학교와 타 지역 학교의 교육격차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2005,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추진길잡이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00. 간추린 교육통계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2002. OECD교육지표구인회. 2002. “빈곤층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빈곤이행: 경제위기 이후의 시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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