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영재의 확산적 사고발달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수학영재의 확산적 사고
발달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 연구
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에게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학습자료의 개발이 중요
영재의 정의
미교육부
Taylor
Lamkins
Renzulli
창의성 강조
문제점
연구목적
-영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수재교육으로 왜곡될 가능성
- 수학 영재교육 학습자료의 실제적인 모델을 제시
I. 서 론
B. 연구문제
초등학교 5.6학년 수학영재의 확산적 사고
발달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를 설정한다.
설정한 준거에 맞추어 수학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I. 서 론
C. 연구방법 및 절차
수학영재의 정의와 특성 고찰
수학영재교육 학습자료의
특성과 주제 분석
확산적 사고의 구성요인과 변인
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 설정
학습 주제 선정
학습 자료 구성
초고 검토 및 수정
학습 자료 완성
문
헌
연
구
학
습
자
료
개
발
연
구
I. 서 론
D. 용어의 정의
수학영재
확산적 사고
Renzulli(1978)의 정의를 기초로 하여 평균이상의 일반지적 능력을 소유하고, 수학에 강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면서, 수학적 문제상황에서 문제에 대한 강한 집착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수학적 능력에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말한다.
Guilford(1967)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유창성 :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고
융통성 :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사고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
*
I. 서 론
E. 연구의 제한점
F. 기대되는 효과
초등학교 5,6 학년
수학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
확 장
전 학년
어
려
움
수학영재를 위한 학습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 수학영재교육의 학습 내용과 방법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II. 문헌검토
A. 수학영재의 정의와 특성
1. 영재성과 영재
영재성과 영재 정의의 시사점 ⇒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실제적 지침 제공
영재성과 영재
Taylor
토템기둥정의
Sternberg의
인지적 정의
Tannenbaum의 심리학적 정의
Gardner의
다지능이론 정의
Feldhusen의
자아개념 정의
미교육부 정의
Renzulli의
삼원 개념 정의
Gagne의 적성 이론 정의
미교육부의 정의
미교육부의 정의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능력과 성취가능성)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어떤 분야에서 이미 성취를 나타내거나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
미교육부 정의의 특징
일반지능 뿐 아니라 학문영역, 예술분야 재능도 고려함
창의적, 지도자적, 정신운동적 재능도 포함
영재들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필요함을 명시
영재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개발을 합리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 자신의 높은 잠재능력 계발
잠재적인 영재도 영재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제시
*
Renzulli의 정의
창의성
과제
집착력
평균 이상의
능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