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영재의 확산적 사고발달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수학영재의 확산적 사고
발달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 연구
I.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영재에게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학습자료의 개발이 중요
영재의 정의
미교육부
Taylor
Lamkins
Renzulli
창의성 강조
문제점
연구목적
-영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수재교육으로 왜곡될 가능성
- 수학 영재교육 학습자료의 실제적인 모델을 제시
I. 서 론
B. 연구문제
초등학교 5.6학년 수학영재의 확산적 사고
발달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를 설정한다.
설정한 준거에 맞추어 수학 영재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I. 서 론
C. 연구방법 및 절차
수학영재의 정의와 특성 고찰
수학영재교육 학습자료의
특성과 주제 분석
확산적 사고의 구성요인과 변인
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 설정
학습 주제 선정
학습 자료 구성
초고 검토 및 수정
학습 자료 완성












I. 서 론
D. 용어의 정의
수학영재
확산적 사고
Renzulli(1978)의 정의를 기초로 하여 평균이상의 일반지적 능력을 소유하고, 수학에 강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면서, 수학적 문제상황에서 문제에 대한 강한 집착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수학적 능력에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말한다.
Guilford(1967)
사고의 유창성, 사고의 융통성, 사고의 독창성
유창성 :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고
융통성 :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사고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
*
I. 서 론
E. 연구의 제한점
F. 기대되는 효과
초등학교 5,6 학년
수학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
확 장
전 학년



수학영재를 위한 학습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 수학영재교육의 학습 내용과 방법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II. 문헌검토
A. 수학영재의 정의와 특성
1. 영재성과 영재
영재성과 영재 정의의 시사점 ⇒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실제적 지침 제공
영재성과 영재
Taylor
토템기둥정의
Sternberg의
인지적 정의
Tannenbaum의 심리학적 정의
Gardner의
다지능이론 정의
Feldhusen의
자아개념 정의
미교육부 정의
Renzulli의
삼원 개념 정의
Gagne의 적성 이론 정의
미교육부의 정의
미교육부의 정의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능력과 성취가능성)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어떤 분야에서 이미 성취를 나타내거나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
미교육부 정의의 특징
일반지능 뿐 아니라 학문영역, 예술분야 재능도 고려함
창의적, 지도자적, 정신운동적 재능도 포함
영재들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필요함을 명시
영재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개발을 합리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 자신의 높은 잠재능력 계발
잠재적인 영재도 영재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제시
*
Renzulli의 정의
창의성
과제
집착력
평균 이상의
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독일, 러시아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 사례, 싱가포르 영재교육과정 사례
  • 학교와의 연계3. 자석학교1) 영재의 판별2) 교육과정3) 교사4) 집단편성 및 운영5) 상급학교와의 연계4.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의 삼부심화학습을 활용한 영재교육1) 영재의 판별2) 교육과정3) 교사4) 집단편성 및 운영5) 상급학교와의 연계5. 심화클럽 영재교육1) 영재의 판별2) 교육과정3) 교사4) 집단편성 및 운영5) 상급학교와의 연계Ⅲ.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1. 기초교육단계의 영재교육1) 초등단계의 영재교육2) 중등단계의 영재교육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학습 환경의 제공마. 주의집중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의 실천Ⅳ. 창의성의 개념 및 특성가. 인지심리학적 개념과 구성 요소나. 뇌과학적 개념 및 특성Ⅴ.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가. 창의성 교육의 기본 원리 및 방향나. 교과지도와 관련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참고문헌※제출자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5701067 김진희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학습 방법최근에 급속하게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재교육 →한 개인의 자아실현 성취 →개인별 잠재력과 특수재능분야 발굴 →조기 발굴되지 않으면 영재성의 가치 소멸 ㉢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그 이동의 지적 인성적 발달성 →학습에 의욕을 갖고 자율적으로 집중해서 생각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자신의 적성을 처음으로 발견하거나 이미 적성을 확인하였다면, 그 적성을 아주 높은 수준까지 계발할 수 있다. →분석, 종합, 평가 등의 고급사고 능력이 향상되고, 나아가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6) 확산적(발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3. 비판적 사고력4. 합리적 의사 결정력5. 창의력Ⅶ.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1) 연방 및 주 정부의 영재교육 현황2) 미국의 영재교육법3) 미국의 영재 교육 기관2. 러시아의 영재교육1) 영재교육의 역사2) 러시아의 과학고등학교3) 러시아의 영재교육 정책Ⅷ. 영재교육의 학습모형1. 과정/산출 연구 모델1) 제 1 단계 : 일반적인 탐색 활동의 단계2) 제 2 단계 : 사고 기능

  • 영재 아동을 위한 영재교육방법
  • 학습은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내용보다 내용의 폭과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속진과 심화학습 모두 영재 학생들의 높은 능력과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뿐 아니라 지식의 폭을 확장시키고 창의성이나 다른 사고 기술의 개발을 유도한다. - 엄밀히 말해서 속진과 심화학습은 중첩되어 있고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의 수학, 과학, 컴퓨터, 혹은 외국어 교과 등의 특별 수업은 심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