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수준별학습)개념,의의,종류, 수준별교육과정(수업,수준별학습)학습방법,학습평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 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 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 음악교육평가(음악과평가), 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 분석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의의,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편성과 적용,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향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종류와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지침과 유의점,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수업전략,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개념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의의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종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연구사례
1. 사례1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2. 사례2
1) 주제
2) 연구 성과
3) 문제점과 제언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학습방법
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
2.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강조
3.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제 제시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학습자료
1. 학습 자료 제작 방침
2. 학습지 유형별 구성 관점 설정
1) 형성평가 학습지
2) 다지기 학습지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학습평가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였다. 그 결과 잘하는 학생은 쉬운 내용이어서 수업 시간이 지루하게 되고 못하는 학생은 어려운 내용이라서 수업 시간이 마찬가지로 지루한 것은 물론 학습 부진의 누적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는 국가적․개인적으로 교육력의 낭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별 특성에 따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등 세 가지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것으로, 이를 종래의 중‧고등 학교에서 성적이 비교적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들을 구분하여 모든 교과를 별도로 가르치던 형태(우열반 편성)와 비교해 보면 그 목적과 방법, 근거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 중 편성․운영되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에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능력이 뛰어나는 학생에게는 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 학습의 기회를 가능한 한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도에서 도입되었다.
- 참고문헌
-
ⅰ.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ⅱ. 이용숙(1997), 열린 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덕성여대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개원기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세미나 자료집
ⅲ. 전성연 외(1995),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선연구회
ⅳ. 전우성(1997),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안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전라남도 교육청(1997),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자료
ⅵ. 허경철(1998),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미, 중등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 대전교원연수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수준별수업]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개념과 종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의의와 실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운영과 성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 시사점 분석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의미와 분류,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필요성과 연구동향,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수업설계와 수업전략,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 과제와 시사점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의의,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내실화과제
- [초등학교 역사교육]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성격,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연표활용학습,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향토사학습, 향후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