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정의,동향,과목구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집중이수과정,문제점,제고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정의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동향
1. 영국의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
3. 일본의 교육과정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과목구성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집중이수과정

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전공 교사 부족
2. 교과교실 설치
3. 교실 이동에 관한 문제
4. 집중 이수과정에 관한 문제
5.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6. 교과서 주문

Ⅷ. 향후 선택중심교육의 제고 과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 수준과 다양한 관심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과목들을 개설하고, 일정한 조건 하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교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과 관심의 개인차가 고려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육과정 체제를 말한다. 그리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체제라는 의미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 부르며 이를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11, 12학년의 2년 동안에 편성․운영되며 이 기간 동안 이수해야 할 144단위 중 특별활동 8단위를 제외한 136단위 전부를 선택과목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모든 교과목을 학생이 선택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선택과목에 배당된 136단위 중에서 시․도교육청, 학교가 각각 28단위 이상 선택하도록 하며, 학생은 최고 68단위(50%)까지 선택할 수 있다. 또 학생의 선택 비율은 최대 50%까지 하되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부여할 것인가는 당해 지역의 특수성과 교원 확보, 시설 여건 등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가능한 학교부터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하도록 하여 운영에 융통성을 부여하였다. 그러나 최저 28단위(20%) 이상은 보장해야 하며,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이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입장을 고려하여 학교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 선택중심 교육과정, 영남권역 설명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2) /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공주고등학교(1998) /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연구학교 보고서
김재춘(2001) /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적용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의성여고 교육과정 연구위원회(2001) /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의 형태와 동향 -103.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1) 역사적 개관102) 현행 영재 교육의 실태 -113) 현행 영재 교육의 문제점 -124. 개선 방안 -195. 영재의 선발 과정 22Ⅲ. 요약 및 결론1. 요약 -292. 결론 -30♠ 인문사회 영역의 영

  • [교육사회심리학] 교육집단화
  • 과정 집단화 vs. 능력별 집단화 3.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Ⅰ: 수준별 교육과정(능력별 집단화의 예)3.1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종류3.2 수준별 수업실시현황3.3 수준별 반편성 외국사례3.4 운영상의 문제점3.5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육사회심리학적 접근: 교사의 기대효과와 자아개념의 문제3.6 수준별 교육과정의 긍정적 측면 4.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Ⅱ: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교과과정 집단화의 예)4.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구성4.2 선택

  • 지역화 교육의 사례,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사례(SBCD)
  • 지역화 교육의 사례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사례(SBCD)목차지역화 교육 의미 목적교육 내용의 원천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교육 내용의 의미 구체적인 지역화 교육 과정 내용 필요성- 사회 변화와 지역화 교육의 동향 지역화 사례- 경남 시사점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원리 제7차 교육과정의 학교 편성 및 운영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과제 각 나라별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실례 우리나라의 학교중심 교육과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교육단계로 편성하자는 주장을 했다. 사회민주당 및 독립사회민주당의 연합으로 구성된 신정부는 1918년 11월 13일자 「프로이센 민중에게」라는 호소문에서 ‘모든 교육기관, 특히 초등학교의 개혁과 통합학교의 건설’을 약속하였다.바이마르 헌법바이마르헌법은 통합학교제도의 도입을 선언하였다. 그러나 완전한 통합기초학교의 수립을 위해서는 상층계급의 학교로 기능했던 김나지움의 내부에 통합기초학교를 부설하거나 김나지움 준비학교,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우리는 그런 그림을 그릴 자격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지리라 보는가? 4학년 1학기 거의 모든 교직과정을 이수한 나는 과연 내가 모두 갖추어지고, 모든 준비가 되어있는지 아직도 의문이 든다. 그래서 우리 조는 어떤 교사가 유능한 교사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그런 유능한 교사를 길러내야 하는 교원 양성과정의 실정이 현재 어떠한지와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선진사회의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