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및유아문제에대한유아교사로서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관계론에서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이혼, 재가가정(편부모가정), 계자녀가정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을 위해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제시했습니다.
목차
서문

Ⅰ.재혼가정
1.재혼가족 형성이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및 문제점
ⅰ친부모-친자녀
ⅱ 계부모-계자녀 관계
ⅲ계형제자매 관계
2.재혼가정 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ⅰ편모가정의 유아가 가질 수 있는 문제
ⅱ 편부가정의 유아가 가질 수 있는 문제
3.한 부모 가정의 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Ⅱ.이혼가정
1.부모의 이혼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이혼가정의 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Ⅲ.가정폭력
1.가정폭력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가정폭력 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가정폭력 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
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으며, 아동과 매일 매일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사회적 행동이나 교육적 성취면에서 일탈을 보이는 학대받는 아동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아동의 가정환경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학대 발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단 가정폭력을 당하는 징후를 보이는 아동이 있는지 관심 있게 지켜본다. 부부간에 갈등이 있는 경우에는 가정상담소를 이용하도록 권유해야 할 것이며,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는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심리치료나 상담을 권유한다. 아동학대라고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기록하여 즉시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신고한다. 교사는 아동을 지속적으로 지지해주어야 한다. 아동학대 특히 성학대로 판정된 아동과 그 가족은 위기상황에 있으므로, 교사는 긍정적인 지도기술과 훈련방법을 숙지하여 교육한다. 그리고 신고 전과 후, 동일한 태도로 아동을 대해야 하며, 아동의 욕구에 민감하고, 존중과 이해로 대한다. 아동의 말에 경청하고, 비언어적인 대화에 반응을 해 주며, 학대받은 것이 아동의 잘못이 아님을 확인시켜 준다. 가정폭력을 겪은 아동은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 되어있는데 교사는 아동이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폭력을 당한 아이는 고립감을 느끼고 인간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하는데, 사회기술이 부족한 것이므로 사회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학대가정의 아동들은 기본적인 생활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이해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할 수 있다. 교사는 현실적인 생활습관 및 태도를 지도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낮은 자아 존중감을 갖고 있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하며, 대화기술과 학습방법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해 올바른 지도를 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2:08)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레포트
  •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부모가 부모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고 아동학대를 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외부환경으로부터 과중한 압박을 받을 때, 가족이 과도기에 처해 있을 때, 가족간에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을 때, 아동의 특징이 부모의 역할에 스트레스를 부과하고 부모자녀사이에 긍정적인 관계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양육자인 어머니가 아동 양육과 직업 생활 등 과다한 업무를 가졌을 때, 양육자가 미숙하여 아

  • [장애인복지] 장애인가족
  • 가족보호 혹은 대안적 보호여부 결정.장애상태의 현실수용 .장애에대한 자신의 반응 타협.장애의 본질 이해.자존감 유지 혹은 강화.긍정적인 부모관계를 확립.가족 및 친구에 대한 반응 타협.부부관계 유지 혹은 강화유아기및걸음마기..적절한 지지서비스 접근.전문가와 일하는 관계(working relationship)확립.더 넓은 지역사회반응에의대처.장애아동 권리옹호.조화로운가족 및 사생활 확립.아동발달을 활성화시키는 기술 개발.아동을 돌보는

  • [시설보호사업] 우리나라 시설보호사업의 발전방향
  • 문제를 가능한 한 극복하고 시설아동이 가정에 있는 느낌이 들도록 할 수 있다.와 같은 소집단적 보호(우호적이고 가정과 같은 보호)②의료 및 정신과 검사의 진료③전문사회사업가에 의한 아동 개개인의 욕구 해결④높은 수준의 교육, 오락, 직업훈련⑤건전한 공동체 성원으로서 아동을 성장. 발달시키는 위해 최대한 노력1. 아동가정지원사업 : 지역복지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아동, 가정, 지역주민에게 상담, 조언

  • 청소년 지원 방안의 실태와 미래
  • 및 공간의 확보청소년축제와 길거리 문화의 활성화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청소년 여가생활 지원 방안가정의 역할 :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생활, 소속감과 유대감의 강화능동적이고 개방적인 가족, 오락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요구학교의 역할 : 교사의 간섭 없이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하는 동아리 활동교내 축제, 전시회, 경연대회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국가의 역할 : 선진국의 프로그램 벤치마킹청소년 기관, 단

  •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 문제 103) 학교 생활의 문제 123. 청소년 범죄 유형 및 실태 13가. 성(性)범죄 13나. 환각제 사용 134. 청소년 문제에 관한 교회 교육의 역할 14가. 청소년에 대한 기초 이해 141) 청소년 문화 이해 152) 청소년기의 종교 의식 16나. 청소년에대한교회교육의 목표 . 18 1) 교육 철학적 입장에서의 교육 목표 182) 성서 입장에서의 교육 목표 193) 중, 고등부의 교육 목표 19다.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의 접근 2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