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원 방안의 실태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심리적 지원
2.사회적 지원
3.학습적 지원
4.미래
본문내용
독일의 길거리 프로젝트

상담, 시설수용 등은 효과가 떨어진다는 판단과 함께
가출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 다니는 길거리 프로젝트 실시

거리상담을 통해 사례 발굴

청소년 쉼터 시설과 연계해 가출청소년 지원, 보호에 노력

가족의 형태 및 기능의 변화
산업화, 정보화
가정 내 부모교육
불가

핵가족화
조부모의 역할 사라짐
젊은 부모의 부모역할 교육 부족

두 가지 차원에서의 부모교육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 : 부모 됨에 필요한 보편적인 내용, 그리고 구체적으로 미혼모에 대한 지원과 교육, 다양한 서비스를 아끼지 않음.

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된 유형 :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혼전 임신을 방지하고
부모의 영향력 같은 것을 교육.


장점
비교적 보편화 되어 있음
인터넷을 통한 상담도 가능
이용료 무료

단점
인력부족으로 인한 장기간 심리치료 불가
전문 인력부족으로 인한 전문적 가족치료, 아버지상담, 집단치료 불가
정신과적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 청소년은 치료 불가능
학생들의 인식과 참여 부족
(상담에 대한 회의적, 거부적 태도)

청소년기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행동방식과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형성한 독특한 문화

청소년이 처한 전환기적, 과도기적 상황 하에서
청소년의 자아 정립과 관련된 불안과 혼란, 동요를
동료집단에의 귀속의식을 통한 안정감을 토대로 하여 보상적으로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정

가정의 역할 :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생활, 소속감과 유대감의 강화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가족, 오락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요구

학교의 역할 : 교사의 간섭 없이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하는 동아리 활동
교내 축제, 전시회, 경연대회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의 역할 : 선진국의 프로그램 벤치마킹
청소년 기관, 단체에 아이디어 공모, 국가적 차원에서 재정적 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우대정책과 청소년증 활용방안
  • 청소년을 대할 때에는 진정으로 청소년을 우리사회의 주인공으로, 성인과 수평적인 관계에 있는 존재로 인식하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자신과 타인,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 우대는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이제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국내.외의 청소년 우대 정책과 사업 그리고 청소년증의 정책과 형성과정, 활용실태와 활용방안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2.국내외의

  • 청소년 우대정책과 청소년증 활용방안1
  • 청소년을 대할 때에는 진정으로 청소년을 우리사회의 주인공으로, 성인과 수평적인 관계에 있는 존재로 인식하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자신과 타인,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 우대는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이제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국내.외의 청소년 우대 정책과 사업 그리고 청소년증의 정책과 형성과정, 활용실태와 활용방안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2.국내외의

  • [청소년문제] 다문화 청소년복지
  • 실태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다문화 사회의 현황을 이해하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가지는 문제에 대한 개입과 지원은 물론 그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발표는 다문화 가족의 구성원 중에서도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다문화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 다문화 청소년은 두 가지

  • [청소년지도방법론] 다음 중 하나의 지도영역(방법)을 선택한 후 이에 대한 자료를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해서 수집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과 가치
  • 실태(10점), 방문한 기관의 지도방법 실태와 활용에 대한 본인의 평가와 개선책(10점)Ⅰ. 서론청소년은 우리의 가까운 장래를 책임지게 될 인적 자원이다. 그 나라의 청소년을 보면 미래를 알 수 있다는 말은 청소년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주는 말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사고가 올바른 방향으로 육성되고 지원될 때 나라의 장래는 희망적이 될 것이고, 반대로 청소년들이 의미 없이 허송세월을 보내고, 미래에 대한 부단한 노력 및

  • 북한이탈주민연구 - 탈북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연구
  • 미래에 대한 계획, 확실한 의지.이 세 가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A본인이 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를 생각하기 보다는, 내가 정말 잘 할 수 있는 일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C인터뷰에 참가한 A, B, C는 모두 자신의 직업이 애초에 계획했던 진로와 연관되던 안 되던 지금에 만족했다. 그리고 이들은 진로를 재설정할 기회가 생기더라도 지금이랑 똑같이 선택할 것이라고 한결같이 답했다. Ⅳ. 결론탈북대학생의 졸업이 서서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