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Keller의 ARCS동기 유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 Keller의 ARCS동기 설계 이론이란?
Part 2. 구체적인 동기유발 방법
Part 3. 논문요약 정리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6개 학급에 재학 중인 217명의 학생이 대상.

3개 학급은 실험집단(ARCS 전략 적용한 수업 실시) : 110명
3개 학급은 통제집단(전통적 수업 실시) : 107명

6개 학급의 수업은 모두 연구자가 실시함.

사전 활동: 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 실시
실험 단계
① 학습 단원 내용 분석
② 교수-학습 활동
- 전통적 수업 집단의 교수-학습 활동 : 5분간에 걸쳐 간단하게 동기 유발 후, 간단한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와 함께 설명 위주 수업, 평가 및 차시 예고도 강의식 위주로 진행
- ARCS 동기 전략 적용 집단의 교수-학습 활동
3) 사후 검사: 사후 학습 동기 검사,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실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eller의 ARCS 모델의 장점과 단점, 구성요소에 따른 전략, 수업설계
  • ◈ Keller의 ARCS 모델 구성요소에 따른 전략, 수업설계 ◈Ⅰ. Keller의 ARCS 모델의 개요1) ARCS 모델이란?Keller(1987)에 의하면 ARCS 모델은 한마디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가치이론, 인지이론, 강화이론, 기타 여러 인간 행동이론에 의해 설명되는, 인간의 노력과 수행에 대한 주요 영향을 포괄적으로 바라보는 체제적 접근에 근거한다. 따라서 교사의 동기설계 노력은 대상 수업에 통합적으로 나

  • 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Keller, 1987c; Means, Jonassen, & Dwyer, 1997; Small& Gluck, 1994; Visser & Keller, 1990)3. 교사들의 동기에 대한 조작적 처치를 가능하게 도와주는 학습동기의 개념Keller는 학습자 동기 프로파일을 밝혀내는 대상자 분석에 근거한 동기설계 과정을 제안한다.*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출처: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켈러의 동기 유발 전략 정리(ARCS 모형)주의(Attention)학습 자극을 주어 학습자의 주의를 끌어서 동기를 유발시킨다. 즉, 호기심을 유

  • 구성주의교수원리(교육원리), 국어과,수학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사회과,체육과 교수원리(교육원리),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원리(교육원리)
  • 교육내용의 선정조직의 타당성과 과학성의 준거를 제공하고, 지도방법의 방향의식과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공하게 된다.6. 통합의 원리인간의 성장 발달은 통합적이므로 지적, 정의적, 신체적, 도덕적으로 조화로운 발달을 기도하는 전인교육을 지향한다.Ⅵ.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교수원리(교육원리)1. 의미 있는 학습(Meaningfulness) 배워야 할 내용들이 학생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알게 해 주어 동기를

  • Keller의 ARCS동기이론
  • 교육에 있어서 대부분의 동기에 관한 연구들은 ‘노력’ 은 고려하지 않고 ‘수행’ 에 만 초점을 맞추어 왔다 ARCS이론의ARCS이론의 개요ARCS이론의 특징ARCS이론의 장단점개요① ARCS이론의 개요ARCS이론의 개요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개념적 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개발ARCS 이론은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한 것으로,교수, 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

  • [교육]학습동기이론(켈러)
  • Ⅰ.서론Keller의 연구는 그 동안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수업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교수설계의 측면을 다루고 있다. Keller의 ARCS이론은 교수의 세 가지 결과 변인인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중에서 매력성과 관련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각종 전략들을 제공하고 있다. Keller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변인들을 네 가지로 지적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주의(Attention)를 집중시키고, 관련성(Relevance)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