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ARCS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동기이론
2. 인본주의 동기이론
3. 인지주의 동기이론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

학습자의 학업 능력은 그들의 동기수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들이 보다 학습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고
흥미를 느낄 때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효과적 효율적인 교수학습 상황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학습상황을 보다 흥미 있게
만들 수 있느냐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학업 성취도와 동기의 관계


동기란?
-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 (사전적 의미)
-사람들이 무언가를 선택하게 만드는 마음 상태, 혹은 의지를 의미
수행
실제적인 성취를 의미
노력
-개인이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석하는지의 여부
기존연구의 한계점
-수행보다 노력이 학습동기의 직접적인 지표이다.
수행은 동기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능력 및 학습의 기회나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동기를 측정하는데 간접적으로 관련된다.
하지만 교육에 있어서 대부분의 동기에 관한 연구들은 ‘노력’ 은 고려하지 않고
‘수행’ 에 만 초점을 맞추어 왔다

(중략)

② ARCS이론의 특징

ARCS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결정지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변인들과
그에 관련된 구체적 개념들을 통합한 네 개의 '개념적 범주'를 포함

 ARCS이론은 교수, 학습 상황에서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처방적인 전략들을 제시

 ARCS이론은 교수 설계 모형들과 병행하여 활용될 수 있는
동기 설계의 체제적 과정을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Ⅰ. 서론Ⅱ. 학습동기의 정의1. 심리학적으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욕구, 관심, 주의, 결핍, 유인가)2. 동기의 기능과 역할 3. 학습 과정에서 동기의 중요성 강조1) Gagne 2) Bandura 4. 동기의 개념과 필요성 5.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1) 내발적동기(intrinsic motivation) 2) 외발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6. 인지적 학습동기 유발의

  • 학습동기 부여이론과 유발방법
  • 동기(상위 욕구)에 이르게 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Maslow의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학생들이 피곤하고 배고프며 혼란스러운 상태로 학교에 오게 된다면 그들의 학습 욕구는 확실히 감소될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자존감이 그들의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살을 인식해야 하며, 그들의 동기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Maslow의 이론은 구체적인 학

  • 동기이론 - 캘러의 학습 동기이론 - 1 학습과 동기 유발 2 Keller의 동기 이론 ARCS 이론 3 ARCS 이론의 요소 4 ARCS 이론의 장·단점
  • 1. 대주제 : 『 동기이론 』2. 소주제 : 캘러의 학습 동기이론목 차 Ⅰ. 서론1) 동기의 의미2) 동기의 성질과 중요성3) 행동과 학습에 있어서 동기의 역할Ⅱ. 본론1. 학습과 동기 유발1) 동기 유발의 기능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3) 동기 유발과 욕구2. Keller의 동기 이론: ARCS 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과정2) 학업 성취와 동기3. ARCS 이론의 요소1) 주의(Attention)2) 관련성(Relevance)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4. ARCS 이론의 장단점1) 이론

  • [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동기이론1. 심리적 과정으로서 동기2. 학습에서의 동기와 지구력3. 동기이론4.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5. 성장동기론6. 성취동기론7. 귀인론Ⅲ. 학습동기 모델1.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의 일반 모형(1) 학습과 동기 유발(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2. keller의 동기 이론 : ARCS 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2)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Ⅰ. 학습동기 유발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1. 학습동기 이론(1) 본능이론(2) 추동감소이론(3) 욕구이론(4) 유인가이론(5) 인지이론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Ⅲ. 학습동기이론1. Keller의 ARCS 이론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2) 관련성(Relevance) 전략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2. Brophy의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