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단계,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의, ARCS학습동기모델(이론)동기유발원리,ARCS학습동기모델 동기유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개념과 단계

Ⅱ.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의의

Ⅲ.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범주
1. 주의집중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Ⅳ.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동기유발원리
1. 주의력의 신장을 위한 기본 원리
2. 적절성의 유지를 위한 기본 원리
3. 자신감 형성을 위한 기본 원리
4. 만족감의 부여를 위한 기본 원리

Ⅴ.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동기유발전략
1. 주의집중 :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유지하고 유발시키기
1) 지각적 각성
2) 탐구적 각성
3) 변화성
2. 관련성 : 학습자에게 가치 있는 수 있는 수업의 측면을 고려하기
1) 목적지향성
2) 모티브 일치
3) 친밀성
3. 자신감 :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통제 하에서 성공하도록 돕기
1) 학습요건
2) 성공기회
3) 개인적 통제
4. 만족감 :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경험에 대해 만족하고, 계속적으로 학습하려는 욕구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돕기
1) 내재적 강화
2) 외재적 보상
5. 공정성 : 과제의 성취를 위해 일관성 있는 성취기준과 성취결과 유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켈러 ARCS학습동기모델(이론)의 개념과 단계

ARCS 모델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학습 환경의 동기적 측면을 설계하는 문제해결 접근법이다(Keller, 1983, 1984, 1987a). 이 모델은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동기의 구성요건을 분류해 놓은 것으로 이는 인간 동기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합한 결과물이다. 둘째는 특정 대상에 적절한 동기 향상 방법을 구안하는 체계적 설계과정이다. 이것은 학습동기의 다양한 요인들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고, 주어진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자 동기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동기전략을 처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ARCS 모델을 단순히 기술적 또는 처방적 이론이 아니라 실용적이고, 적용중심적 이론으로 특징짓게 하는 것은 그 안에 있는 설계과정이라 할 수 있다. ARCS 모델은 동기에 관한 이론과 개념을 네 가지 범주로 통합하여 기술하고 동기설계를 위한 체계적 접근에 활용한다. 이러한 문제해결 설계 방식은 ARCS 모델을 독특하게 만들며 모델을 적용하는 근간이 된다.
역사적으로 몇몇 동기 설계 모델들이 제안되어 왔다. 초창기 모델들은 동기의 특정 측면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아동들의 성취동기 개발을 위한 Alschuler의 접근법이다. 성취욕구란 적정한 수준의 도전감 또는 위기를 수반하는 목적을 추구하고 자신들의 목적성취를 위해 스스로 통제하고자 하며, 달성하고자 하는 내면화된 자신의 수월성 준거를 가지며, 성공과 실패 가능성에 관련된 감정을 추구하는 인간의 경향성이다. 인간은 이 성취욕구의 소유 정도에서 서로 차이가 나지만, 그것이 주어진 문화속에서 중시되는 여러 특성들과 조화를 이루는 한 긍정적인 특성으로서 간주되어 왔다. Alschuler는 자신의 연구 및 McClelland와 Winter(1969)의 제안을 바탕으로 지금까지도 적절히 사용하면 효과적인 것으로 타당성이 입증된 6단계 과정을 개발하였다. 이 6단계 과정은 학습자에게 동기를 심어주고 학습자가 그것을 내면화하도록 안내하여 행동에 영향력을 주도록 해준다.
참고문헌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ARCS 동기유발 모델의 효과 측정
김흥경(2000), Keller의 동기유발(ARCS) 수업전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박천환·박한숙(2003), 켈러의 ARCS 동기화 모델의 적용이 초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2003 Vol. 16
이재교(2001), ARCS 모델을 활용한 개별화 동기유발 메시지가 수학과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예상진(1995), 수업 설계상의 동기화 모형의 이론적 접근(ARCS 모형을 중심으로), 경북전 문대학 논문집
오긍연(2001),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산과 염기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가네, 스키너, 켈러
  • 전략, 언 어정보, 운동기능, 태도)가 있다.④ Gagne의 모형은 교수-학습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하나의 교수이론으로 통합하려는 최 초의 시도 였다.3. 학습의 구성요소 - 5가지 학습의 영역(1) 언어적 정보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서 어떤 사실 또는 일련의 사건에 대해 구두로 말하거나.글로 진술하는 것을 말한다.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③ 영상화의 원리④ 재생과 일반화 (2) 인지전략① 인지전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수업 동영상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서론Ⅱ.본론1. 심리학적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2)인지주의적인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3)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2.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문제기반학습3.교수설계이론1)켈러의 ARCS 모형2)가네의 수업사태4.수업 자료 분석1)시청각교육2)시청각통신5.교수체제개발모형에 의한 분석1)Dick&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