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소개, 실습평가, 실습소감, 사례개입, 집단프로그램개발, 최종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7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판매자 할인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실습평가서입니다.
목차
1. 실습 보고서 1
Ⅰ. 실습기관 소개
Ⅱ. 실습내용 및 자신의 역할에 대한 평가
Ⅲ.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Ⅳ.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

2. 실습 보고서 2
친인척위탁 아동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사례개입 연구

3. 실습 보고서 3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참 좋은 우리”)
본문내용
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이웃을 사랑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다양하고 전문적인 보살핌을 펼치어 그들이 참되고 아름답게 자라게 하고 그들의 가정과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밝고 따뜻한 삶을 이루도록 한다.

<중 략>

저소득층 아동에게 있어 열악한 가정환경과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결핍으로 사회성에 대한 부분이 취약 할 것으로 보여 사회성 부분에 집중해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초기 회기에서 지도자에게 과도하게 매달리며 집단의 다른 아동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던 아동들이 점차 다른 친구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친구들을 배려해주는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집단 내에서 위축 행동과 자신감 없어 하던 아동이 회기가 갈수록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도전하며 성취감을 맛보는 모습들을 보였다. 또래와 협동하는 횟수와 약속했던 규칙을 수용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타인 및 자기표현의 횟수가 감소했음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가만히 자리에 앉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며 산만한 아동이 점점 자리에 앉아 있고 활동에 집중하며 차례를 지키려 하는 모습들도 발견하였다. -집단 놀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몇 문항에서는 저하된 것을 발견할 수 있으나 다른 문항에서는 향상되었다.)
-집단 놀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2. 한계점 및 제언
본 집단 프로그램에서는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연구 대상자의 여러 가지 변인들을 모두 통제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추후 계획되는 프로그램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내적 변인, 즉 지능, 형제 수, 출생 순위와 가정환경 변인 등을 통제하여 집단 프로그램의 순수한 효과를 검증 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문정임(2005) 놀이치료가 빈곤아동의 행동문제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 디지털 정보대학원
조희숙(2005) 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 대학원
엄명용 외(201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성민선 외(201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논쇠, “자기표현훈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발표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사회복지실습_실습일지
  • 기관 전화번호성명실습지도 교수(인)◆ 실습일지 목차1. 실습생 서약서2. 실습생 출근부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및 목적, 목표4. 현장실습 일지 기록상 유의사항5. 실습생의 역할과 임무 / 사전준비 / 실습생의 자세6. 실습 계획서7. 세부 실습계획서8.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9. 실습일지10.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11. 사회복지기관(사업) 홍보 기획서12. 지도교수 현장실습 점검서13. 실습중간평가서14. 실습종결평가서■ 실습 소감사회복

  • [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학교폭력의 개입 현황 및 대책과 개선방안
  • 청소년 복지론 연구 보고서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원인4.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가해자 중심)5. 학교폭력의 실태6. 학교폭력의 개입 현황 및 대책7. 학교폭력의 개선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Ⅴ. 소감 이상민“전국 초중고 학교폭력 심각”총 8813건 발생, 피해학생 1명당 가해학생 수 1.48명 집단폭력 경향지난해 전국 초중고 학교폭력은 총 8813건 발생해 2007년 8444건 대비 오히려

  • [사회봉사]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실습일지
  • 소개. 재가복지사업내용 및 사업장(전북지역) 소개. 본 기관의 사업대상. 서비스내용(리플렛참고)- 병원동행서비스(대한재활의학과: 무릎아픈 할머니)-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발표자 선정(한사람당 실습중 3번정도발표)- 6/25일 실습일정 점검(가정봉사원월례회, 지역사회자원동원에 대한지역사회자원 파악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 단합모임 협의-6/27일(실습생) 평가 : ★ 기관의 첫 실습을 통해 본 센터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무

  • 포괄적 보육서비스 연구고찰
  • 프로그램 1-4. 저소득 지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하 삼성 어린이집-1-5. 저소득 지역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상봉 삼성 어린이집-2. 저소득층 모자가정의 가족문제예방 및 치료를 위한 부모교육상담프로그램-전북대학교 사회복지지원센터- (참고 1)3. 포괄적 보육 서비스 사례 -근로복지공단 안산 어린이집- (참고 2)4. 지역사회 활용방안 (참고 3)Ⅲ. 외국의 포괄적 보육 서비스1. 일본의 포괄적 보육 서비스 (참고 4)2. 미국에서의 양질

  • 학교 사회 사업
  • 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시하는 학교사회사업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으로 변화추세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배경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