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학령기 대인관계 발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집단프로그램
3.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학령기를 지나는 아동, 즉 아동중기는 대인관계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또래, 특히 동성의 또래 집단으로부터 승인과 강화를 통해 가정 내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또래 및 친구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래로부터 거절을 당할 경우에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인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그런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가 가진 문제의 개선과 예방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받아들였고, 연구자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적인 개입을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적인 개별상담뿐만 아니라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대학생인 우리 주변에서도 대인관계를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는 만큼 성인들도 대인관계의 문제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아동기의 대인관계 발달 양상이 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렇듯 아동기의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아동기 중에서도 학령기는 대인 관계 범위가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학교와 친구로 확대되는, 인간의 전 발달단계 중 대인관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여 이에 관련한 연구 논문을 찾아보았다. 또한 집단 아동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회복지관에 가서 직접 인터뷰를 실행했다. 이 프로그램도 학령기 아동들의 또래 관계 회복과 소극적인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동들의 대인관계 향상과 또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조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그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실험조사설계의 특성과 실험설계의 유형인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를 비교설명하시오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