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에너지][에너지위기]에너지절약의 개념, 에너지절약의 목표,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에너지절약의 의식 실태, 에너지절약의 예화 자료 및 에너지절약의 방법, 향후 에너지절약의 실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의 개념

Ⅲ. 에너지절약의 목표

Ⅳ.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Ⅴ. 에너지절약의 의식 실태
1. 에너지절약 의식 : ‘낭비한다’ 65.2%, ‘절약한다’ 16.4%
2. 에너지절약 노력 : 노력하고 있다 42.2%, 하지 않고 있다 31.0%
3.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 인지 : ‘알고 있다’ 38.1%, ‘모르고 있다’ 16.3%
4. 에너지 절약 의지 : ‘에너지 절약 솔선수범’ 77.2%, ‘에너지 절약상품 구매’ 75.1%
5. 절약 정보 및 교육 : 홍보 관심 61.0%, 교육 참가 의지 15.8%

Ⅵ. 에너지절약의 예화 자료
1. 이승훈의 절약
2. 황희의 절약

Ⅶ. 에너지절약의 방법
1. 수돗물 절약하기
2. 전기 절약하기
3. 책걸상, 청소 용구 아껴 쓰기
4. 아껴 쓰고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Ⅷ. 향후 에너지절약의 실천 방안
1. 소비자는 에너지 절약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인 생활태도 변화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해야 한다
2. 생활속에서 실천가능한 에너지 절약 방법의 적극적 홍보와 이의 인지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천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3. 미래 세대를 책임질 자녀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과 책임의식이 중요하다
4. 정부는 창의적인 에너지 절약정책 개발 및 이의 적극적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이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들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주된 장소는 가정이며 과소비적 풍조에 영향을 받는 곳은 지역 사회를 비롯한 학교 외의 환경이다. 학교의 에너지 절약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계 지도가 필요하다. 학교에서 에너지 절약 정신 함양을 위해 지도 계획을 수립하면 가정에서 그 내용을 이해하고 절약을 위해 노력하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가족과 함께 해결하는 에너지 절약 탐구 활동을 통해 에너지 절약 효과가 나타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에너지 소비 실태나 기관의 에너지 절감 노력과 그 방안에 대한 조사 활동, 지역 사회의 관련 기관이 보유한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 문제인 에너지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학교는 이러한 체계적․통합적 연계 지도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지 못하거나, 시도한다 하더라도 학교의 일방적인 의사에 의해 홍보․계도 자료를 발송하는 단방향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에너지 관련 정보 보유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 지금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학부모가 훨씬 더 폭넓은 관련 정보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의 에너지 절약 교육은 시대에 맞는 방법이나 매체를 활용해야만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이나 지역의 관련 기관으로부터 최신 정보를 즉시에 받고, 이를 재구성하여 가정으로 즉시 보내며 가정에서는 실천한 좋은 아이디어 등을 학교나 다른 가정이 함께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에너지 절약 관련 탐구활동이 무한한 정보를 배경으로 개인차에 대응
참고문헌
1. 광주실고(1993), 에너지 절약 연구 보고서, 주제 : 에너지 절약 실천 지도를 통한 정보실 연구
2. 대구죽전초등학교(1996),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한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지정 에너지절약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3. 에너지관리공단(1994), 에너지 절약 실천 가이드북
4. 전용원(1992), 에너지 자원과 이용(4권), 서울 :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5. 한국교육개발원(1992), 에너지와 인간생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개념이 사라진 글로벌시대라고는 하지만 나만의 그 무엇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대학생활 역시 부유한 환경속에서 여러 가지 것들에 관심과 열정을 쏟으며 보냈습니다. 한번도 어려워보지 못했던 저는 자연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대학 2학년때부터 시작한 야간학교의 봉사활동은 제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판단과 사색 그리고 무엇이나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생각이나 사상도 하나의 공론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목표인 목샤(해탈)에 도달하는데 있다*힌두교에서는 세속적인 부와 육체적 쾌락까지 목샤의 전제조건으로 본다.(3)신도들의 의식구조힌두교에는 일정한 도그마나 신앙형태가 없다. 즉 힌두교는 어떤 종교적 체계나 틀이 잡힌 종교가 아니다. 신자들은 제각각의 신(심지어 들짐승이나 날짐승까지)믿는다. 신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종교를 느끼고 종교의 굴에서 맴돌며, 그 과정을 통해 자기 확인을 한다.(4)종교 및 전통 풍습철저한 카스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방법으로 이겨냈습니다. 그 모든 시련은 진귀한 경험이 되었고 저를 단련할 수 있는 좋은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들은 좁은 시야를 트여 주었으며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주었습니다. 자신이 처한 삶에 능동적인 사람이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성격및교우관계가장 큰 특정은 낮 가림이 없고 쾌활하다는 것입니다. 분위기를 금새 활기차게 만들며 형제관계를 통해 타인을 배려했듯이 친구와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들을 배려하도

  • 7차교육과정분석
  •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방법으로 이겨냈습니다. 그 모든 시련은 진귀한 경험이 되었고 저를 단련할 수 있는 좋은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들은 좁은 시야를 트여 주었으며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주었습니다. 자신이 처한 삶에 능동적인 사람이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성격및교우관계가장 큰 특정은 낮 가림이 없고 쾌활하다는 것입니다. 분위기를 금새 활기차게 만들며 형제관계를 통해 타인을 배려했듯이 친구와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들을 배려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