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중심 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학습자들이 소그룹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 학습 형태로서 문제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과정에서 산출되는 학습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전통적인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 즉 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하였으며, 또한 정보화시대에 요구되는 지식통합능력의 고양을 위한 방안으로서 제시되었다.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문제 해결이 학습 및 사고에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문제해결의 과정은 이미 배운 원리를 응용하여 자신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발견하고, 이전에 배운 규칙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실제적이고 자신과 관련이 있는 주제 혹은 과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과 기능 및 사고체계를 획득하게 된다.
2. 문제중심학습 목적
● 현실상황에서 실제로 사용가능한 지식의 기반을 습득
●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추론 능력의 함양
●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의 고취
● 자율적 학습의 능력 배양
● 협동적 학습을 통해 co-work 능력과 communication skill의 함양
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 진행
참고문헌
참고문헌
백영균 외 7인(199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김신자(2000),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박성익(1997), “수업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1. 문제 분석 2가. 문제 이해 2나. 문제 분석 2다. 문제 해결의 필요성 2라. 문제 해결 전략 32. 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3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4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다.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라.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마. 문제중심학습 진행 6바. PBL 학습과정의 예(Barrows와 Myers, 1993) 7사.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8아.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

  • PBL에 대해서 레포트
  • 학습(Self-Regulated Learning: SRL) 능력은 PBL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학습능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성주의의 패러다임을 반영하는 PBL을 학교 교실 수업에 적용할 때에 학습자의 자기 규제 학습 능력에 따라 성취도와 PBL 과정의 학습 요소별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PBL의 어떠한 학습 요소별 인식이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Ⅱ. 이론적 배경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구

  • [초등교과지도법] `문제기반학습모형` 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5학년 수학 가,나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본시학습 주제 Ⅱ. 단원명Ⅲ. 단원별 내용체계Ⅳ. 본시학습 설정이유1. 교재관 2. 지도관 3. 학생관 4. 사회관 Ⅴ. 본시학습 지도계획1. 본시학습 학습목표2. 수업설계 전략3. 수업 내용의 위계성4. 활동5. 평가계획6. 지도시 유의점Ⅵ. 적용학습모형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협동학습 Ⅶ. 본시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첨부 Ⅰ. 본시학습 주제 “특명!! 마을을 꾸며라!!”Ⅱ. 단원명본시학습은 학년을 마무리하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학습방법
  •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의 주도적 역할을 보다 강조하고 드러낸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기본 전제는 문제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의 설계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의 설계이다. 대표적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모형과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모형이다.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문제중심학습은 의과대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상황에 대응

  • [교육학] 문제중심학습
  • 학습자들이 현실 속에서 만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을까?실제 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단지 지식을 모으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예상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내놓은 것이 더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학습 방법의 한 예로 문제중심학습에 대하여 살펴보자.Ⅱ.본론1. 정의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종전의 강의법을 지양하고 제기된 문제를 중심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