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자기주도적학습,가치탐구학습,웹기반학습,창의성계발학습,토의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 교과기반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활용한 웹 기반 학습 모형 적용 연구 - 잡가 [소춘향가] 교육방법론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와 협동학습,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
- 목차
-
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 가치탐구학습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웹기반학습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창의성계발학습
1. 문제 발견하기
2. 아이디어 생성하기
3. 아이디어 평가하기
4. 적용하기
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개념과 특징
2. 토의학습의 유형
1) 문제해결 및 탐구 중심의 분단 토의하기
2) 워크숍을 위한 토의하기
3) 돌려가며 짝지어 토의하기
4) 버즈(buzz)분단 토의
5) 브레인스토밍 토의
6) 게임 및 모의실험 토의
7) 패널토의
8) 포럼토의
9) 심포지엄
Ⅶ. 국어과교육(국어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
3. 문제 해결하기
4. 일반화하기
Ⅷ.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
1. 의미
2. 구성
3. 종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총체적언어학습(whole language approach)은 언어와 학습 및 학습장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일련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구어와 문어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언어교육을 말한다. 즉, 총체적 언어학습은 종래에 실시되었던 획일적이고 부분적 접근을 통한 실제 생활과 관련 없는 교실에서만 사용되는 언어교육에 반대하고, 있는 그대로의 전체를 존중하는 언어학습방법으로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언어 학습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학습이란 언어의 총체성을 특히 강조하는 언어학적 용어이다. 총체적 언어학습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아동 중심의 교육 방법으로 교사는 아동의 학습을 도와주는 동료자의 입장이 되고, 언어학습에서는 의미의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는 교육접근법이다.
Weaver는 총체적 언어학습은 하나의 방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철학이며 아동들은 그들의 학습에 역동적으로 참여할 때 가장 쉽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고, 특히 초기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가정에서 했던 것처럼 가장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 언어는 기능적인 사용을 통해 가장 잘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하고도 진정한 목적을 갖고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을 해야 하며, 학습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Goodman(1986)은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사람에 대한 관점을 함께 묶는 하나의 방향(way)`이라고 하였고, Watson은 총체적 언어학습 방법을 아동의 자연스러운 생활 상황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과 관련되는 상호 지원적 신념과 교수 전략 및 경험이라고 하였으며, Newman은 총체적 언어학습방법을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체계, 즉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한 것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권낙원,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1990
남궁달화, 가치탐구 교육론, 찰학과현실사, 1994
이재승, 국어 교육의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1997
이경우,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2001
이승만, 웹 기반 교육의 국어교과 적용 - 영역별 웹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서울 :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정지웅·김지자 역, 자기주도학습의 길잡이,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