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3.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4.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5.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1)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2)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1.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2.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

3. 평가자로서의 교사

문제중심학습과 다른 교육적 접근들의 특성 비교

문제중심학습의 설계

문제는 어떻게 개발하는가

교수-학습은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하는가


교수-학습 과정과 결과 평가

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

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학습자의 흥미 포함)

4) 협동 능력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

문제중심학습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목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이다. 이는 학교교육의 전 과정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목표라고도 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에서는 실생활의 맥락 속에서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 발견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전문적 지식습득도 필요한데, 문제중심학습에서는 지식을 배워야 하는 동기를 자연스럽게 부여한다. 동기가 잘 유발될수록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장기간의 파지와 적용까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을 진행할 때, 탐구과정에서 교사가 지식교육으로 이끌어 가지 못하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탐색에 그친다면 지식습득에는 실패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유발은 모든 교수방법에서 고려해야할 요소인데, 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이고 맥락적인 문제를 접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합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과 자료를 발견하는 순간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순간에 학습자가 느끼는 희열도 학습에 대한 본질적 흥미를 유발시킨다. 그리고 문제중심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끝까지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나아가 문제중심학습의 전 과정을 통해서, 즉 소집단별로 탐구할 문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찾아 서로 설명해 주고, 문제해결책을 생각하고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협동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