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과상담] 학동기 아동의 학습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동기 아동의 발달단계의 특성

2. 학동기 아동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요인

2.1. 학습자 요인

2.1.1. 학습과 동기
2.1.2. 학습과 기억
2.1.3. 학습과 준비성
2.1.4. 학습자의 기타 요인

2.2. 교수 요인
2.2.1. 강화
2.2.2. 피드백
2.2.3. 연습

2.3. 환경요인
2.3.1. 물리적 환경
2.3.2. 심리사회적 환경

3. 학동기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용 가능한 학습이론 : Piaget 인지적 학습이론

4. 학동기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
본문내용
2. 학동기 아동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요인, 교수요인,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2.1. 학습자 요인

2.1.1. 학습과 동기
동기는 행위를 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개인적 바램, 목적, 목표, 흥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내적 동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칭찬이나 보상, 처벌, 통증 등에 의해 발생하는 동기를 외적 동기라 한다.
각성, 기대, 자극, 처벌은 동기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 중 각성은 호기심이나 지루함 또는 불안감과 좌절감에 영향을 받는다. 자신이 하는 학습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생각하면, 즉 불안감이 높아지면 학습의 수행도가 높아진다. 하지만 복잡한 학습에서는 오히려 불안감은 방해가 된다.

2.1.2. 학습과 기억

기억은 기억에 정보를 넣기 위한 정신활동영역과 나중에 그 정보를 사용하는 활동의 영역으로 구분이 되며, 정보를 획득하고, 그것을 파악하여 나중에 활용하는 ‘획득-파악-인출’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기억에는 장기기억과 단기기억, 감각기억이 있는데, 장기기억은 저장용량이 무한대로 정보의 체계화를 통해 용량을 확대한다. 기억탐색이라고 하는 내적 과정이 선행되며, 인출단서로는 ‘맥락’이 사용된다. 단기기억은 기억용량이 제한되며,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대치된다. 시연에 의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도 한다. 감각기억은 자극이 물리적 특징을 가지며, 감각효과의 기억이다. 기억지속시간은 짧고 수용기의 신체적 조건들과 감수성에 의해 제한을 받지만 그 용량이 비교적 크다.
학습한 것은 모든 것이 다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잊어버리기도 하는데, 이를 망각이라 한다. 학습한 직후에는 상당량이 망각되지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망각정도가 완만해진다. 망각기전에는 흔적 쇠퇴설, 간섭설, 동기적 망각설이 있다.

2.1.3. 학습과 준비성
준비성은 어떤 학습 목표에 대해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의 적절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신체적, 정신적 준비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신경근육의 협동기능 장애, 불편감, 에너지제한, 신체기동성의 장애, 오심, 구토가 있으면 신체적 준비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분노, 부정, 우울, 위축, 불안, 자존감저하를 느낀다면 정신적 준비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다.

참고문헌
남철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1998, p.152~156.
서문자 외,『건강증진과 건강교육』, 현문사, 2000, p.215~239.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p86.
이면영 외,『집중연습법과 분산연습법의 연습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체력의학회지 제3권 제2호, 1994, p111.
김미예 외,『아동의 성장발달과 간호』, 군지출판사, 2007, p24~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정신장애아동
  • Ⅰ 정신보건1. 정신건강/정신질환의 개념2. 정신보건 (정신건강)의 일반적인 측면Ⅱ.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설명2. 심리적 설명3. 사회환경적 설명Ⅲ. 정신장애와 아동1. 아동. 청소년 정신 건강문제의 특성과 원인 및 유형2. 아동정신문제의 발생원인Ⅳ. 장애 종류와 특성1. 학습장애2. 전반적 발달장애3. 주의력 결핍 및 분열성 행동장애4. 틱 장애Ⅴ. 정신장애 아동의 치료1. 정신치료2. 집단치료3. 입원, 거주치료 및 낮치료4. 생물

  • 일본의 청소년정책
  • 아동청소년육성지원에 있어서 가정, 학교, 직장, 지역 및 기타 사회의 여러 가지 분야에 있어서 모든 구성원이 각각의 역할을 다함과 동시에 서로 협력하면서 함께 대처해 나갈 것⑤ 아동청소년의 발전단계, 생활환경, 특성 및 다른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양호한 사회 환경 (교육, 의료 및 고용에 관한 환경을 포함, 이하 같음)의 정비 및 그밖에 다른 필요한 배려를 실시할 것⑥ 교육, 복지, 보건, 의료, 교정, 갱생보호, 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학습장애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5. 아동학대제 4 장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들어가는 말제 1 장 아동기의 이해 1.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2. 아동관의 변천1) 전통적 아동관2) 현대적 아동관3. 아동의 특성제 2 장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운동기능의 발달2. 심리적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BⅠ. 서 론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

  • 아동기 아동기 발달 아동기 특성 아동기 개념 아동기 신체적 발달 아동기
  • 아동기에 대해 연구하였다.Ⅱ. 본론1. 아동기의 발달 및 특성1)아동기의 개념아동기란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12세 까지의 시기이다.아동기(Childhood)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가며,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이다.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gang age)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