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란 법정 스님의 수필집과 접하면서 무소유와 관용의 정신이 이 글들의 처음부터 끝까지 밑바탕에 깔려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어쩌면 무소유란 우리 일반인들이 흔히 자기만의 수유로 생각하고 있는 삶이나 그 의미들을 한 번 다른 각도로 비춰보고 반성함으로써 얻어내는 진리인 것 같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 자신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타인을 위해 행하는 배려와 책임과 의무, 관용과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조여오는 부담감 같은 것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 여유를 가질 수 있었고, 이 세상은 나 혼자가 아니며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진리도 다시금 깨우칠 수 있게 되었다.
나에게는 더 할 수 없는 좋은, 이런 책과의 만남이 있었기에 보다 더 성숙할 수 있었다. 난 어렸을 때부터 유별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유별남은 독불장군과도 같은 내 특유의 고집과 강한 소유욕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기인하였던 것 같다. 강한 소유욕으로 관심 있는 분야에서는 꽤 노력을 했고, 그것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것도 많았고, 또 지금의 내가
읽고 나서 자신을 돌아보니 하루하루를 항상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법정스님 역시 가지고 싶은 것을 소유하기 위해 그에게 매일 관심을 주며 집착하기 까지 많은 공을 들였을 것이다. 보통 사람의 경우에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소유하려고 많은 공을 들였던 것을 어느 순간 갑자기 무소유를 해버리자고 하면 그렇게 버리지 못할 것이고 또한 미련을 버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가끔 나는 생각한다. 무엇을 갖고 있을 때
법정 스님이 쓰진 ‘무소유’는 1976년 범우사에서 펴낸 는 초판을 발행 한 뒤 지금까지 꾸준하게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으며 명 에세이로 손꼽히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동감을 충분히 일으킨 셈이다. 흔히 말해 대중들 및 여러 평론가들을 법정 스님을 생각과 실제 삶이 일치한다고 평하고 있다. 스님이 던진 무소유, 침묵, 고요, 명상, 간소한 삶, 선택한 가난, 현대문명 비판, 좋은 책과 독서, 사랑 등 팍팍하고 불안한,
독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미움받을 용기’는 우리에게 용기를 북돋아준다. 하지만 이 책은 모든 상황이 자신의 탓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져서 책임감을 가중시킨다는 생각이 조금 들었다. 그만큼 이 책의 작가는 자기 자신의 ‘주도성’을 강조하고 싶어서 조금은 극단적인 방향으로 책을 작성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책의 요점을 너무 강조하고 싶은 나머지 세심한 부분은 배려하지 못한 점이 조금은 아쉽다고 느
스님은 손님들이 낸 요금으로 달리고 있으면서, 카스테레오까지 그 돈으로 돌리면서 손님들의 의사는 전혀 모른 채 하는 오늘날의 상황을 안타까워하며 현대는 정말 피곤한 소음의 시대라고 말한다.‘무소유’라는 책을 처음 접했던 때가 법정스님이 입적하셨을 때였다. 몇 년 만에 다시 책을 읽으니 처음 읽었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처음 책을 읽고 나서 무소유를 주장하는 법정스님처럼 그런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지만 어느새 그
읽고 난 뒤의 마음 속에 남는 것도 훨씬 많으리라 본다. 일반적으로 긴 글을 읽을 때는 중요한 대목을 메모하는 것이 더 좋다. 잊어버리기 쉬운 내용을 더 깊숙히 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이 독서 감상문을 쓰는 데는 메모해 둔 내용이 큰 도움을 준다.법정 스님 책을 처음으로 접한 게 무소유였습니다. 언제인지는 정확이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당시 저는 무척 힘들고 외로움에 지쳐가던 때였습니다. 무소유를 읽으면서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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