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의 구성원 - 교원성과급제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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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성과급의 개념과 교원 성과급의 내용과 현황을 살펴보고, 성과급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정리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레포트 준비에 모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성과급이란?
1. 기업에서의 성과급
2. 교원 성과급의 내용
3. 실행현황

Ⅲ. 성과급 제도의 문제점
1. 도입취지
2. 성과급을 찬성하는 입장
3. 성과급을 반대하는 입장

Ⅳ. 보완 및 대체방안

Ⅴ. 결론

Ⅵ.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 성과급(merit pay system)이란?
특별한 사람에게 특별한 것을 부여한다는 것으로 업무의 성과평가에 의해 결정된 우수한 성과자에게 지급되는 금전적인 수당이나 봉급인상을 말한다.

Ⅱ. 성과급이란?

1. 기업에서의 성과급
기업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위를 유도하여 그것을 강화시키는 동기부여 능력을 줌과 동시에 기업의 혁신을 유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1-1. 성과급의 예시
- 연봉제
- 집단성과 배분제(gain sharing)
- 이익 분배제(profit sharing)
- stock option제도

2. 교원 성과급의 내용
교사 성과급제도의 기본취지 - 우수한 교원이 교직을 유지하고 자기개발에 열심히 노력하도록 일하는 교원을 보상함으로써 능력을 높이고 교육조직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
2-1. 성과급제 도입과정
- 1997년부터 성과급제에 대한 논의가 되어옴
- 2006년 현재 교원성과급을 지급하고 있음
가. 평균지급률 : 57%(2005년) ➝ 80%로 증액(2006년)
나. 지급횟수 : 1회 (2005년) ➝ 2회로 확대(2006년)

3. 실행현황
< 교원 성과급제의 실시현황 >
➝ 교원성과급이 취지와는 달리 경력 순에 따른 차등지급으로서의 성과급으로 지급됨 - 신문기사
➝ 외국에서의 실시되고 있는 성과급제도 ex) 영국의 교원성과급제도 PRP , 미국의 실적급제
➝ 성과급으로 전체 지급된 액수를 교사 인원수로 나누어 균등하게 지급되거나 교육연구의 목적으로 성과급이 사용됨 - 현직교사와의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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