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선행조직자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통합조정원리

요약정리 또는 내용조직 원리, 학습준비원리
본문내용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유의미 학습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들어있는 관련의미와 관계를 맺는 상태
학습자의 머리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지식의 구조가 풍부하고 다양하면, 그는 새롭게 요구되는 개념의 학습에서 교사가 질문하는 핵심을 쉽게 그리고 의미 있게 받아들일 것이다.
그러나 학습되어지는 지식이 기존지식구조에 관련되지 못할 때 학습자는 암기식(기계적)교육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유의미학습이론
  • 1.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2.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①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② 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Ausubel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 [교육]유의미 학습이론
  •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론 정의유의미학습의 등장 배경유의미학습의 종류유의미학습 이론유의미학습에서의 인지과정유의미학습과 과학교육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유의미 발견 학습

  • [교육방법] 유의미학습과 탐구학습의 모형
  • 유의미학습과 탐구학습의 모형1> 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959)1. 수업의 원리(방법)(1) 점진적 분화의 원리 -비교조직자①여러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관련하여 이해시키는 도움을 준다.②학습내용 중 가잘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화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도록 제시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일반적 사실→구체적 사실→특수적 사실연역적 계열에 따른 설명식 수업③가장 추상적인 의미를 먼저 제

  • [교육학] 인지주의
  • 학습이론, 오스벨의 유의미학습브루너(Bruner)는 인지적 과정을 중요시하며 학습해야할 내용을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는 발견학습의 방법을 제시하고 오수벨(Ausubel)은 언어학습에 중점을 두며 유의미학습의 필요성을 지적한다.4.정보처리이론인간의 학습을 내적과정과 관련시켜 인지적 처리과정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인지이론가들은 인지과정의 구조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에 비유해서 설명해 정보처리이론으로 발전시킨다. 정보처리이론(informati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교육평가계획)에 의한 수학 능력 평가 결과에 의해 기존의 비설명식 수학 학습 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함이 밝혀지자 더욱 지지를 받게 되었다. ② 개념유의미학습은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어짐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즉, 오스벨의 학습 이론은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의 인지 구조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