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개념과 목표,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구분과 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과서활용과 자료제작,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의의,목적,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내용, 발표력신장지도(발표력신장교육)훈련, 발표력신장지도 전략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개념,목표,변천,교육중점,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근본정신,심화보충학습,교육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개념
Ⅲ.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목표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구분
1. 능력형
2. 선택형
3. 통합형
4. 단계형
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내용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과서활용
1. 7차 국어교과서는 대단원 체제를 취했다
2. 7차 국어 교과서는 평가를 위한 시간을 안배하였다
3. 7차 국어교과서는 수준별 학습을 하도록 고려되었다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4. 7차 국어교과서는 한 마당 학습을 끝내고 ‘쉼터’를 제공하였다
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자료제작
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1. 학생
2. 학교(교사)
3. 지역 사회
Ⅸ.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과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연간 수업 시수의 범위에서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지도하되 심화․보충학습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기본과정과 심화․보충과정에 대한 시간은 단원이나 주제에 배당된 시간의 약80%를 기본과정에 배당하고, 약20%를 심화․보충과정에 배당하도록 하고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 과정을 이수한 다음,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공통과정으로서 기본 학습이 진행되고, 적절한 평가 활동을 한 다음, 기본 학습의 성취 정도에 따라 분리된 활동으로 심화 학습이나 보충 학습이 진행된다. 국어과의 수준별 수업의 유형은 선택과제형과 공통과제형으로 구분된다.
선택과제형은 능력형과 선택형으로 기본학습 내용을 성취한 학생은 심화 학습을 기본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 학습을 하는 유형이 능력형이고, 기본 학습을 도달한 것을 전제로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에 따라 과제를 선택하여 학습하는 유형을 선택형이다. 또한 기본 학습 목표를 모두 도달한 것을 전제로 학습 전체 학생이 좀 더 발전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유형이 공통과제형(통합형)이다.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이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습집단 구성원의 능력별 개인차가 그다지 심하게 작용하지 아니하는 교과에서 학습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여 조직한 것이다.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개념
제 7차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추구하고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이 학생의 다양한 개인 차이를 무시하고 획일적(the same) 교육 경험을 일방적으로 공급한 것을 비판하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 각자에게 적절한(the relevant)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본 활동에서는 학습 구성원 모두가 공통의 내용을 학습한 후, 진단 과정을 거쳐 각자의 성취 수준이나 흥미 수준에 따라 심화와 보충의 분리된 활동을 선택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참고문헌
-
◇ 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노명완·김대행(1996),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토론, 교육 과정연구 14권2호, 한국교육학회 교육과정연구회
◇ 류성기(1999), 국어과 교육의 실제와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 원론, 서울 : 교학사
◇ 박영목 외(1996),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교학사
◇ 정구향(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육 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의와 특징,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계획,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내용과 학습평가,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문자습득지도와 평가
- 사회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교사 집필자들의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중심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