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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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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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
A. 제5장
B. 제6장
C. 제7장
D. 제8장
Ⅲ.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받은 교육사상가들
A. 루소
B. 헤르바르트
C. 페스탈로치
Ⅳ. 논쟁점 및 토론
Ⅴ. 과제를 마치며(후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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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평생교육의 효시라고도 평가받는 코메니우스는 후대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교육, 교육방법에서의 직관주의와 언어의 결합,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내세운 그의 선진적인 생각은 330여년이 지난 현대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 1592~1670)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p.233.
는 17C 유럽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사상가이며 교육자였다. 그는 체코 모라비아 지방의 니브니츠에서 태어났다. 그가 11세가 되었을 때 모라비아 동포교단 이는 종교개혁자인 후스(Jan Hus, 1347~1415)가 조직한 기독교 개혁종파이다.
의 신자였던 부모와 형제가 세상을 떠나자 고아가 되었으나 16세 때 모라비아 형제 교단 소속의 문법학교에 다니면서 라틴어를 배웠다. 보통 다른 학생보다 나이가 많았던 코메니우스는 당시 학교에서 뜻도 모르는 문법규칙을 암기시키는 수업방식에 대하여 반발심을 가졌다. 18세에 입학한 헤르본(Herborn)대학에서는 신학을 공부하였는데 대학 시절 그는 언어교육의 개선방법에도 관심을 가졌다. 코메니우스는 독일의 교육자 라트케(W. Ratke, 1571~1653)의 당시 학교교육방법 개혁에 관한 연설에 감명을 받았고 그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그 후 독일의 하이델베르크(Heidelberg)대학에서 1년간 신학을 배운 코메니우스는 조국으로 돌아와 모라비아 동포교단의 학교교사로 활동하였다. 당시 그는 라트케의 방법에 따라 문법교과서를 쓰기도 하였다.
1618년 결혼한 그는 교사로 그리고 목사로 활동하던 중 30년 전쟁(1618~1648)으로 인해 가족을 잃게 되었다. 그 후 코메니우스는 폴란드로 망명하여 그곳의 김나지움에서 라틴어 교사를 하였다. 이 때 그가 저술한 것 중 하나가 『대교수학』이다.
코메니우스는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 실현시키고자 폴란드를 떠나 영국을 거쳐 스웨덴을 방문하여 6년간 스웨덴의 학교를 위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는 1650년 헝가리의 초대를 받아 헝가리에 학교를 세워 4년간 교육을 실시했으나 크게 성공적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이때 『어학입문』을 단순화하여 그림을 삽입한 『세계도해』가 만들어졌고 이는 코메니우스에게 『어학입문』보다 더 큰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세계도해』는 그림이 들어간 라틴어 책으로, 19C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그는 생애의 마지막을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서 지내면서 형제교단에서 활동하기도 하고 자신의 저술들을 모아 『코메니우스 교육론 전집』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1670년 그는 세상을 떠났다.
A.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사상의 배경
(1) 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
백과전서주의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의 엔키클리오스 파이데이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식은 ‘전체인 하나의 원형구조’라는 신념과 모든 지식을 완전히 분류하고 체계화하려는 사전적 계획이 합쳐진 것이었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pp.32~33.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었기 때문에 백과사전은 시대적 요청이 되었고, 각국에서 사전편찬이 시도되었다. 당시 유행하였던 백과사전 계획의 형태는 실제적인 사물의 연쇄와 배치에 대응하는 단어의 연쇄와 배치에 따라 우주의 질서를 재구성하려는 시도였다. 지식을 자연, 기술, 인간, 학문, 교육, 종교 등으로 구분하여 상호 그 구조를 명확하게 하고 인간 활동과 지식의 성과를 생성과 구조의 관점에서 정리하려는 것이었다. 백과전서주의는 사물세계와 언어의 일대일의 구조적 대응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질서를 그와 대응하는 말의 질서로 그대로 재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들은 모든 것에는 상호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범지학은 종교와 학문을 하나의 지적 체계로 종합하려는 16, 17C의 주요한 사상적 조류로 르네상스와 계몽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한다. 범지학은 자연과학과 신앙의 갈등을 치유하기 위하여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려는 지적 운동이었다. 범지학자들의 이러한 노력은 유럽의 문화적 통일을 기독교 기반 위에 재건하고자 하였던 마지막 시도로 평가되기도 한다. 윗 글. p.33.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은 백과전서주의의 한 변형이다. 코메니우스는 종래의 백과전서가 사물들간의 필연적인 상호연관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나무가 아닌 쌓아놓은 장작더미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유기적으로 연결된, 살아있는 나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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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A. Comenius 저, 정확실 역(1987). 대교수학. 서울: 교육과학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이숙종(1996).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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