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식물의 성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 식물의 성장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Ⅶ. 본시 전개계획
1. 본시 관련 학생 수행수준 및 특성
2.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계획
3. 평가
4. 좌석 및 교실환경 배치도

본문내용

Ⅳ. 단원의 지도 계획
차시
제재
지도내용
자료
관련
교과
1/4
식물의
성장조건 알기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예측하기
▪식물의 3대 성장 조건 알아내기
-조건의 유무에 따른 식물의 변화를 보고 3대 성장조건 유추하고 확인하기
-동영상,PPT 자료-그림자료
-식물 성장 조건이 적힌 교구판, 성장조건 확인 도구
-개별 학습지
과학
2/4
식물의
물 흡수 과정
▪교사가 읽어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물이 식물 속에서 이동하는 경로 알아보기
▪물이 이동하는 순서대로 그림자료를 바르게 나열하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동영상, PPT 자료
-그림자료
-이야기
-활동지
과학
국어
3/4
식물의
성장과정 알기
▪식물이 싹이 튼 후 성장하여 열매맺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배우기
▪각자가 심은 식물의 성장 과정을 상상하며 그림으로 표현하여 익히기
-잎이나 줄기, 꽃, 열매 등의 묘사방법 배우기
-예전에 심었던 모종
-동영상, PPT 자료
-그림자료
-개인별 스케치북과 색연필
과학
미술
4/4
식물성장
관찰 일기
작성하기
▪식물 성장 관찰 일기를 작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기
▪실제 식물 성장 관찰 일기 한 편을 작성하기
-실물 사진
-PPT 자료
-식물 성장 관찰 일기 샘플
-활동지
과학


Ⅴ. 지도상 유의점

1. 학생이 과제 수행할 때 개별 수준에 맞게 지도한다.
2. 시청각 자료는 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해서 준비한다.
3. 실물을 보고 그리기가 어려울 때 단순하게 묘사된 그림을 샘플로 제시한다.
4. 관찰 일기 쓰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Ⅵ. 단원의 평가 계획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시기
가. 식물의 3대 성장 조건을 알고 말할 수 있는가?
학습물 평가 및 관찰평가
1차시
나. 식물에서 물이 이동하는 경로를 알고 그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가?
학습물 평가
2차시
다. 식물의 성장 과정을 알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학습물 평가 및 관찰평가
3차시
라. 식물 성장 일기가 어떤 것인지 알고 직접 한 편을 작성할 수 있는가?
학습물 평가
4차시


Ⅶ. 본시 전개계획
1. 본시 관련 학생 수행수준 및 특성구분
성명
성별 및 연령
장애명
(특성)
현행수준(▲ 강점, ▽ 약점)
본시 학습 관련 현행 수준
행동특성


박지예

12세
학습장애
▲식물의 구조를 말할 수 있다.(예- 뿌리, 잎, 줄기)
▲자신이 경험한 일을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글자를 보고 따라 쓸 수 있다.
▲교사의 질문에 잘 대답할 수 있다.
▽받침 있는 단어를 읽기가 어렵다.
▲활발하고 잘 웃는다.
▽주의 집중 시간이 짧다.
▽자신감이 부족하다.
▽수업 중 자리이탈 행동이 잦다.
양승구

11세
발달장애 2급 (반응성 애착장애)

▲받침있는 간단한 문장을 읽고 뜻을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전달할 수 있다.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꾸며서 말하기, 상황에 알맞게 설명하기 등에서 표현력이 부족한 편이다.
▽글자를 반대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주의 집중력이 길고, 모든 활동에서 독립적인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다.
▽왼손잡이 이다.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해서 수업 흐름을 방해한다.

이주은

12세
지체장애 2급
(다리 근육 장애)
▲식물의 구조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예- 뿌리, 잎, 줄기)
▲일상적인 대화와 유행하는 말을 상황에 맞게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교사의 질문에 잘 대답할 수 있다.
▲시각적 자료에 관심을 많이 보인다.
▲그림과 단어를 연결해서 읽고, 자형은 바르지 않으나 보고 쓰기가 가능하다.
▽한글 읽기에 어려움을 보인다.
▽자발적 쓰기가 어렵다.
▲잘 웃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주의 집중 시간이 짧다.
▽수업 시간에 다른 사람의 행동에 지나친 관심을 가진다.
▽소근육 움직임에 불편함을 가진다.
▽최근 다리 수술로 걷는데 어려움이 있다.
김정균
남 13세

지체 장애 5급
▲식물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예- 과일, 채소 구별)
▲문장수준의 글을 읽고 따라 쓸 수 있다.
▲교사의 지시에 잘 따를 수 있다.
▽글자의 순서를 바꿔 쓴다.
▽실험이 말하는 바를 유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사람을 잘 따르며 친근감이 있다.
▽자신감이 없다.
▽고집이 세다.
▽머리카락을 자주 뽑는다.
▽친구들과 자주 다툰다.

방정훈
남 11세
지체장애 2급
(정신지체)
▲식물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다.
▲필기도구를 잡고 그리기를 할 수 있다.
▲교사의 지시를 듣고 수행이 가능하다.
▽실험이 말하는 바를 유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자발어가 없다.
▽수개념이 없다.
▲청각적 자극(예: 음악)을 좋아한다.
▲자리에 바르게 앉아 있는다.
▽신체 접촉을 싫어한다.
▽손에 힘이 없다.
▽정리정돈을 하지 않고 고집스럽게 행동한다.
▽가끔 잇소리를 내거나 공책에 낙서를 한다.
홍영환
남 12세
자폐
(정신지체)
▲식물과 동물을 구별할 수 있다.
▲짧은 문장을 읽고 의미 파악이 가능하다.
▲단어를 사용한 말하기가 가능하다.
▲보고 따라 쓸 수 있고, 거의 모든 단어를 정확하게 받아 쓸 수 있다.
▲이야기를 듣고 반응할 수 있다.
▽실험이 말하는 바를 유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자발적인 언어 표현이 부족하다.
▽수개념이 없다.
▲흥미있는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소리지르는 행동이 나타난다.
▽스트레스로 인한 복합적인 문제 행동이 많이 일어난다.(예: 지속적으로 상황에 맞지 않은 소리 내기)
▽반향어가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

  • [과학과지도안] 과학과교수- 학습지도안
  • 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교 사학 생가나다도입10◈ 인사및 출석인사 및 출석확인자신의 이름을 듣고 대답하기바다속그림자료◈ 전시 학습 내용 상기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해 질문하기물고기의 생김새와 특징에 대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기◈ 본시학습내용 소개공부할 문제 제시하기공부할 문제 알기-물 속 생물의 이름과 생김새-어항 꾸미기전개25◈ 활동1:물 속 생물의 이름과 생김새

  • 야외학습지도안
  • 과학과 체험학습 지도안교 과과 학단원명야외 체험학습 대 상초등 3-4학년주 제씨앗 살펴보기체험 학습목표여러 가지 씨앗의 하는 일을 알고 자연의 신비함을 느낄 수 있다. 학습형태소집단 협동학습수업모형경험 학습 모형사전활동 : 1차시학습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시량자료 및 유의점교사발문아동예상반응도입동기유발학습목표안내 학습 동기 유발o 씨앗을 본 경험을 이야기 해 봅시다. o 수박, 콩, 복숭아, 벼 씨앗

  • [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2003학년도 1학기 인터넷 기반 초등 교과 교육론협동학습 모형 적용교수-학습 지도안- 6학년 사회과-목 차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1) 협동학습의 정의(2) 협동학습의 특징(3) 과제중심 협동학습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1) 단원의 지도 계획(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방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