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야외 학습 지도안

과학과 체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야외 학습 지도안

(1) 대상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남15명, 여15명. 총 30명)

(2) 장소
이화여대 자연사 박물관

(3) 실시 예정일
2005년 5월 25일(14:00-16:00): 왕복 교통편 소요시간 제외

(4) 학습 개요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씨앗과 열매의 모습을 관찰하게 하고, 씨앗이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서 씨앗의 일생과 인간에게 주는 영향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생명의 소중함과 영원성에 대해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5) 학습 배경
우리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씨앗과 열매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씨앗의 일생을 통해 우리인간에게 주는 혜택과 생명의 영원성을 깨닫게 한다. 싹이 트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고 죽는 것이 식물의 일생이니 ‘생로병사’라는 측면에서는 동물과 같다. 그러나 식물은 광합성 작용을 하여 스스로 먹이를 만들어내고 뿌리를 내리고 자라나기 시작하면 이동할 수 없다는 점에서 동물보다 훨씬 복잡한 일생을 보내게 된다.

후손을 만들어내는 번식은 자신의 유전자를 영속시키는 과정이고 동식물의 생활사는 모두 질이 좋은 후손을 많이 남기는 방향으로 자연 선택되어 왔다. 올빼미가 두 마리 새끼를 낳아서 한 마리만 기르는 것이나 볏이 붉은 수탉일수록 더 많은 암탉과 짝짓기를 하는 것은 모두 질 좋은 후손을 남기기 위한 선택작용이다. 식물도 질 좋은 후손을 많이 남기기 위해서 가려가며 꽃가루받이를 하고 열매와 씨앗을 성숙시킨다. 질 좋은 후손을 많이 만들고자 하는 식물의 노력은 꽃피우기부터 시작된다.

식물은 일생 중 두 시기에 유전자를 이동시켜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나선다.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은 꽃이 필 때 동물을 불러 유전자가 실린 꽃가루를 나르는 심부름을 시킨다. 꽃가루를 안전하게 나를 수 있는 동물의 관심을 끌기 위해 꽃은 색으로, 모양으로, 크기로, 향기와 꿀로 치장한다.
꽃이 피면 열매를 맺는다. 꽃이 갖가지인 것처럼 열매의 형태, 색, 영양도 모두 서로 다르다. 민들레는 열매가 모여 솜방망이 같은 열매차례를 매달고 있으며, 까마귀밥여름나무는 만지면 터질 것 같은 빨간 열매를 매단다. 목련은 씨앗을 껌 같은 실에 매달고 있으며, 애기똥풀은 우윳병이 매달린 것 같은 모양의 씨앗을 만든다. 이런 장치는 모두 유전자가 실린 열매와 씨앗을 멀리 퍼뜨리기 위한 식물의 노력이다. 무대책·무방비로 열매와 씨앗을 만드는 식물은 없는 것이다.

씨앗이 안전한 곳에 떨어져도 갈 길은 멀다. 부모의 유전자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 씨앗이 싹을 틔우고 자라서 다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엄마나무를 떠나는 순간부터 사실 열매와 씨앗은 험난한 여행을 시작하고, 아주 일부의 씨앗만이 안전하게 먼 곳에 도달해서 새로운 일생을 시작하게 된다. 이와 같은 씨앗의 일생을 살펴보고 생명원의 영원성을 깨닫고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과 단원 개발 3학년 1학기 -8. 수묵화와 판본체
  • 학습목표붓글씨에 필요한 재료와 용구를 알아보고, 그 성질을 탐색하여 그릴 수 있다.시간80분준비물(학생) 먹물, 벼루, 화선지, 물통, 종이받침, 붓, 붓말이개(교사) 붓글씨 문화유산 사진자료, 붓글씨 재료와 용구 PPT학습형태전체학습개별학습학습단계학습 과정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학습 자료(▶) 및 유의사항(▷)도입동기유발학습문제 확인◈ 붓글씨 문화유산 제시하기 ▪ 조상의 얼을 느끼고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붓글씨를 배

  • [교수학습이론] 집단학습 지도안
  • 학습이론/ch.12 집단학습12345조별활동 결과 반영교사의 비교분석, 피드백2)후반부정리 *표(조별활동예시 비교분석)한국 전쟁이 *교수학습이론 학습지도안 주제: 집단학습교수학습이론/ch.12 집단학습세희의 직업은 웨딩 컨설턴트이다. 마침 연예인 ‘김재경’에게 의뢰가 들어왔다. 본인이 톱스타인 ‘송영훈’군과 다음 주에 결혼한다며 평생 잊지 못할 결혼식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세희는 야외에서 파티형식으로 재즈음악단과

  • [교육공학]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활용한 중등 체육 수업지도안-배드민턴(badminton)
  •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을 활용한중등 체육 수업지도안-배드민턴(Babminton)-목차1. 주제 및 선정 이유2. 모형 및 선정 이유3. 교수분석4. 학습자 분석5. 수행목표 진술1.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1) 주제 : 생활체육으로서의 배드민턴2) 주제 선정 이유학생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동안 체육을 배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형식적으로 수업에 임하여 어느 한 종목도 제대로 배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학습 지도안 구안(1) 교과(윤리,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와 관련된 필독도서를 1권 이상 선정하고 계획적인 독서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독서 습관 형성에 주력하였다. (2) 1 교사 1 독서 교수-학습지도안을 수립하여 교과별 독서 학습자료로 활용하였다.(3) 연간 독서지도계획에 의거 학생들이 반드시 필독하고 그 수행평가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4) 독서 퍼즐을 개발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3. 독서 결과의 수행평가 반영(1) 교

  • 탈놀이교육,야외지질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교육,식생활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허들넘기교육,창작노트교육,리듬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 야외 지질 답사는 자연 현상과 물질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각급 학교에서는 야외 지질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지질 답사에 필요한 시간의 부족과 이동의 불편 그리고 지질학습장의 미개발과 관련 자료의 부족, 교사들의 경험 부족과 지도 방법의 미숙,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의 부족 등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야외 지질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