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사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현재 우리 나라의 교사평가제도
2. 교사 평가제도에 대한 요구
3. 교사 평가의 효과
4. 미국의 교사평가 제도
5. 외국의 전반적 교원 평정 제도의 특징
6. 우리 나라 교육에의 시사점과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 현재 우리 나라의 교사평가제도
교원은 교육 활동의 주체이며,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교육에서 교원의 위치가 이처럼 중요하다는 것은 교육 문제에 있어서 교원 문제의 대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막중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며, 그러한 문제들은 주로 교원의 질, 양성, 수급, 인사, 현직연수, 교원단체, 처우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교육 문제가 이처럼 광범하게 인식된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포괄적인 문제는 그들의 전문성을 확립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원이 교육을 올바로 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도 1990년대에 들면서부터 계속되는 자국의 교육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책무성 증진을 위한 평가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평가가 교육개혁이 진행되는 동안에 중요한 정책수단임을 깨닫게 되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교원에 대한 평가를 다루고 있는 법적 규정은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이다. 이에 따르면 각급 학교의 교감(유치원 원감 포함)과 교사, 장학사와 교육연구사는 원칙적으로 경력, 근무 성적 및 연수 성적에 대한 평정을 받도록 되어 있다. 이 중 근무 성적 평정은 교육공무원의 근무 실적․근무 수행 능력 및 근무 수행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모든 교감, 교사, 장학사와 교육연구사가 승진 심사에 관계없이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다. 교사의 경우 평정자는 교감과 교장이 각각 반씩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정확한 평정척도가 없는 주관적이고 모호한, 형식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