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의 성과급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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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성과급의 도입배경
성과급의 현 실태

본론
성과급 시행의 예
성과급과 동기적 관점
성과급과 과학적 관리론
성과급 시행의 문제점

결론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대안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

성과급에 관한 고등학교 선생님의 인터뷰
본문내용
서론
•성과급의 도입배경
교사가 공교육의 원천이자 출구인 만큼 교사들이 좀더 긴장하도록 하기 위해 교사평가를 실시하겠다. -2001년 교육부 장관-
모두에게 욕을 먹더라도 할 일은 하겠다. -현직 교육부 장관-

무능한 교사는 교직에서 자연스럽게 떠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전교육부장관의 말처럼, 교사평가에 따른 성과급의 시행은 처음 도입시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많은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성과급의 기본 취지는 열심히 일하고 헌신적인 교원에게는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교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여 교육의 질을 개선하여 공교육의 제 원리를 찾는데 있다. 이러한 성과급 제도의 도입 배경은 공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들의 수업 불만이 사교육비로 이어지고 학교 교육의 붕괴를 더욱 가중화시킬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며 실제로 경제협력기구 회원국 가운데 한국은 수업만족도가 최하위권에 속한다.
, 따라서 교육평가를 통한 성과급을 시행하여 학원과 같은 경쟁체제를 통해서 교사의 수업능력과 전문성을 높여주어야만 공교육이 살고, 공교육을 살리는 것이 사교육비 문제에 대한 정공법이라는 인식이 깔려있다.

●성과급의 현 실태

성과급은 97~98년에는 일부 소수의 교사들이 나눠 먹기 식으로 진행되다가 2000년부터는 성과급의 대상이 모든 교원으로 확대되었고, 지급 기준에 대한 많은 논의를 거친 끝에 최근에는 모든 교원에게 성과급을 지급하되 그 기준을 학교 자체 내의 서열 즉 호봉이 많은 사람의 순으로 하고 있다.


본론
●성과급 시행의 예
1.기업
성과급이 처음 도입된 것은 공직사회가 아니라 기업이다. 기업은 인센티브제의 성격을 가진 성과급이 공직사회보다 10년이나 빠르게 도입하였다. 엘지 전자는 1991년 성과급에 대한 평가방식으로 관리자에 대해서 부하직원이 고과를 참여하는 상향식 고과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리고 3년 후에 동료와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다면평가로 개편되었으며 이 시기에 다면평가가 삼성전자와 신세계로 등의 주요 기업으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1996년에 발표된 경총에 따르면, 불과 2.5%의 기업만이 부하 고과제도를 운영하였고, 동료 고과제도를 도입한 기업은 0.9%였다. 일부 대기업들은 90년대 중반 다면평가를 중단하고 두산이
참고문헌
황정규 외,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03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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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oim.ktu.or.kr/eduhope/
http://www.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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