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성과급제도가 교원들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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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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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범위
Ⅲ 동기이론에 근거해 분석해 본 성과급제도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3. 동기이론에 근거한 성과급제도의 의의와 한계
Ⅳ 연구내용
1. 연구방법
2. 연구내용
3. 연구결과
Ⅴ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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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orter&Lawler의 성과-만족이론
Porter&Lawler는 브룸의 기대이론을 기초로 하고 성과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강조하여 성과-만족이론을 주장했다. 이 이론은 기존의 이론에 비해 성과와 만족간의 관계에 공정성에 대한 지각이라는 변수와, 노력으로부터 성과에 이르는 과정에 개인의 능력과 자질, 역할 지각이라는 변수가 추가되었다.
성과-만족이론을 기초로 성과급 제도를 살펴보면 성과급은 성과에 대해 주어지는 보상 중에서 외적보상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보상이 공정한지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만족이 결정되는데, 기존의 연공서열 위주로 지급되던 방식에서 개인의 노력에 따라 성과급이 부여되는 방식으로 전환되는 것은 보상체계의 공정성을 증진시켜 교사의 직무동기를 높일 수 있다.
3) Adams의 공정성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은 자신의 노력투입과 여기서 얻어지는 결과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 비교한다고 가정했을 때 자신이 투자한 투입 대 결과의 비율이 타인과 비교하여 동일하면 공정하다고 느껴 만족감을 가진다는 이론이다. 만약 이 비율이 타인보다 적거나 많다고 느끼게 되면, 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되는 것이 동기다.
교원 성과급제도는 연공서열 위주로 보상받던 기존에 비해 개인의 노력과, 능력으로 일궈낸 결과물로서 성과급을 지급한다. 즉 교사들이 급여가 불공정하다고 지각했을 때, 불공정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동기가 유발되고, 노력하여 만족감을 얻는다. 이 점은 포터와 로울러의 성과-만족이론과 깊은 관계가 있다. 또한 교사들이 급여 수준을 교직 이외의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되지 않도록 직무만족과, 사기진작을 위해 고안된 정책이 성과급제도라고 볼 수 있다.
3. 동기이론에 근거한 성과급 제도의 의의와 한계
교원 성과급제도는 교사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보다 좋은 대우를 받는다는 전제로 교사들의 직무동기를 진작시킬 수 있다. 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에서 상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상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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