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매체와 일상생활 속 잘못된 우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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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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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잘못된 우리말 사용 실태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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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처음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문법’이라는 광범위한 틀 안에서 어떤 부분을 주제로 삼을지에 대해 한참을 고민했다. 국어의 문장 성분, 문장의 종류, 높임법 등 지금까지 배우고 익힌 다양한 문법적 지식이 있었지만 이 중 강하게 마음에 와 닿는 주제를 찾지 못했다. 그렇게 주제 선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던 우리는 우연히 서울여대 근처 카페에서 잘못된 우리말 문구를 발견하게 되었고, 실제로 우리가 문제 삼지 않은 채 웃고 넘기는 우리말의 오용 사례가 더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잘못된 우리말’을 주제로 하여 본격적인 자료 수집에 들어갔다. 그런데 놀랍게도 우리 일상에서 뿐만 아니라 공적인 방송 매체에서도 잘못된 우리말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반적으로 매체는 강한 파급력을 특징으로 대중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러한 공적 매체에서 잘못된 우리말을 사용한다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수많은 대중들의 우리말 사용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문제 삼아 CF와 예능 프로그램, 그리고 대중가요의 노래가사를 중심 매체로 하여 잘못된 우리말이 사용된 사례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실제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잘못된 우리말이 얼마나 널리 퍼져있는지 직접 바깥으로 나가 사례를 찾아보면서 발표를 듣는 친구들로 하여금 평소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던 잘못된 우리말의 심각성을 느끼고 올바른 한글 사용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2. 잘못된 우리말 사용 실태
위에 보이는 문구는 국립국어원의 자료실에서 따온 것으로 ‘국어’를 바라보는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우리 농산물과 우리 것이 소중하다는 의미를 내세우는 농협은 농협이라는 명칭보다 NH라는 영문표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신세대들을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인지 대학 주변의 음식점과 술집 등에선 더욱 파격적인 국적불명의 합성어와 맞춤법을 무시한 간판이 즐비해있다. 이처럼 우리가 평소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우리말 홀대는 훨씬 심각한 수준이며, 이것이 지속·심화될 경우 결과적으로 우리 문화가 상실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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