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2 / 2017.04.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구매시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60%, 글자크기 : 10pt)
목차
1.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2) 파블로프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 주요개념
(3) 학습의 원리
3) 스키너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2) 주요개념
(3) 특징
4) 반두라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주요개념

2. 인지발달 이론
1) 이론의 개요
2) 피아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개념
(3) 인지발달과정
3) 비고츠키
(1) 비고츠키의 이론
(2) 주요개념
(3) 비고츠키의 언어발달단계

3. 두 이론의 비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행동주의란, 환경의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접근법으로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은 학습을 경험에 의해 발생하는 관찰 가능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간주한다.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1913년 J.B. 왓슨이 주장한 이후 미국 심리학의 중요한 조류가 되었다.
행동주의는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연구의 영향을 받아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보게 되었고 자극과 반응 사이의 심리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다. 이런 이유로 행동주의 심리학은 자극-반응 심리학이라고 불려지기도 한다. 행동주의의 또 다른 특징은 환경의 영향을 강조했다는 점과 동물의 행동을 많이 다루었다는 점이다. 행동주의의 진영 내에서도 하위분류를 할 수 있다. 어떤 이론들은 유기체의 생존과 관련되어 있는 행동에 집중하는데 이러한 행동주의적 이론을 우리는 기능주의적 이론이라 부를 수 있다. 다른 행동주의적 이론은 적응적 행동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고 모든 학습된 행동을 결합의 법칙에 따라 설명하는 결합주의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왓슨의 행동주의는 스키너에 의해 계승되어 한 때는 심리학을 풍미한 적도 있었는데 행동치료, 교수법 등에 응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 시그마프레스 / 200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http://blog.naver.com/thyvixen/8001208719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 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1) 피아제 인지 발달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3) 일상생활의 실례4) 출처 및 참고 문헌1) 피아제 인지 발달이론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비교하여 논하시오.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

  • 영유아발달]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 이론 아이의 발달 과정을 사회문화적 교육 과정과 연결시킨 원리를 제시합니다.학습이론 1.3학습이론은 아이의 발달이 주로 외부 환경과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합니다 대표적인 학습이론인 행동주의이론은 조건적 반사와 인과적 연산을 중심 .으로 한 원리를 제시하며 이는 인간의 언어 사고 행동 등을 학습 과정으로 , , ,설명합니다 대표적인 학습이론자인 스키너는 강화와 형벌을 통해 학습이 . B.F.이루어지는 원리를 제기했습니다.인지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인지발달이론1.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가정 ☞ Vygotsky의 이론에서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Vygotsky는 사회적 환경인 사회구조, 도구(언어, 문자, 제스처 등), 기술 등이 개인의 사고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인지발달을 설명하고 있으며, 자발적인 주의집중이나 정교한 기억과 같은 고등정신기능도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기고 유지된다고 했다. 그는 고등정신기능 자체가 발생학적으로 사회적 기원을 가지며 준 사회적 성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과 분리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발달속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이론이 있다. 그 중 인지발달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볼 것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의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적 추론의 발달에 관심을 갖는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이 인지적인 발달 특성 및 발달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적 행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