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학습이론중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해보았습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창시자인 왓슨의 조건형성이론은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첨부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빕니다.
목차
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


Ⅱ본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고찰

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
(2)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3)조건형성의 주요원리
1)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2)변별자극
3)자극일반화
4)일반화와 변별의 관계
5)고차적 조건형성
6)소거
7)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4)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5)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6)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

2.왓슨(Watson) - 조건형성 이론
(1)왓슨 학습이론의 본질
1)환경결정론
2)자극- 반응(S-R) 연합
(2) 자극-반응 연합의 원리
1)빈도법칙
2)최근법칙
(3)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4)왓슨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과 평가


3.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능동조건 형성)
(1)스키너 학습이론의 본질
(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
2)강화
3)처벌
4)일반화와 변별
5)행동조성
(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

3.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


Ⅲ결론 - 학습이론들에 대한 비교 논의
본문내용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말은 항상 무언가를 배우게 되고 익히게 된다. 그런 학습들은 여러 심리학자들을 통해 어떠한 일정한 학습 벙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어린아이가 언어를 학습하고 나서는 그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며, 그리고 한 달간 피아노 레슨을 받은 학생은 피아노를 치는 실력이 달라질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은 상대적으로 영구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순간적인 외부영향에 의해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술을 마신 후에 말이 많아진 사람의 행동이 학습에 의해 일어났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지속성의 요소가 필요하다. 끝으로 새로운 행동은 경험이나 연습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특정한 성적 행동의 변화가 신체적 성숙에 의한 것인지 학습에 의한 것인지 혹은 두 가지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많다. 행동의 변화가 개인의 경험이나 연습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면 학습이라고 말 할 수 없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L.A.젤리 D.J.지글러 저 이동구 역, ,
법문사 2000출간.

『심리학』 고영희 외 9명 공저 양서원 2004출간

『성격심리학』 Waiter Mischel 저, 손정락 역
교육과학사 1997출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1999출간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등저 학지사 1999출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공저 양서원 2002출간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권중돈 저
학지사 2001출간

참고SITE
http://home.pusan.ac.kr/~lim0711/p/p-5/p-5-7.htm (2002/04/08)

http://member.triped.lycos.co.kr/kinder/pavo.html (2002/04/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 생활지도의 개념Ⅱ. 본론1.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유형1) 파블로브의 상담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과정 연구자들(교사와 교육과정 개발자)이 교육적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가?2.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반영하는가?5. 학습 유형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발달과 전달에 대한 책임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6. 교육자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하지만 Skinner의 접근 방법은 일방적이고, 극단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Skinner는 이론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고 가장 쉽게 조종될 수 있는 요소만을 다루려고 했는데 이것은 많은 범위의 주제를 희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리하여Skinner의 조작적 심리학은 잠재적 중요성을 논의에서 배제하거나 무시해 버리게 되었다. Hull의 영향을 받은 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에서 강화라는 요소를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생활지도의 개념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3.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적 접근1) 파블로브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이론(1) 조작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 아동을 비롯한 인간이 학습하고 발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사회학습적 접근 방식들은 대개 조작적이고 응답적 조건화로부터 도출되어진 것들로써 이용되는 기술은 응용된 조사연구 뿐 아니라 기본적 실험으로부터 유래되어야 하며 가장 유용한 것으로 발견되어 왔다고 믿어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