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득주의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득주의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구매시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40%, 글자크기 : 10pt)
목차
Ⅰ. 언어발달에서 생득주의 이론은
1. 생득주의 이론이란
2. 촘스키(N. Chomsky)
1) 촘스키가 말하는 언어발달
2) 촘스키 언어발달이론의 근거
3) LAD의 존재 이유
3. 레너버그(E. Lennerberg)

Ⅱ.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1. 상호작용주의 이론이란
2. 피아제(Piaget, Jean)
1) 피아제 언어발달이론의 특징
2) 피아제의 언어 유형
3) 피아제이론의 구체적 언어 습득 과정
3.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 비고츠키 언어발달이론의 특징
2) 비고츠키의 언어 언어발달 4단계
3) 비고츠키이론의 구체적 언어 습득 과정

Ⅲ.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비교

Ⅳ. 두 이론의 평가
1. 생득주의 이론
2. 상호작용주의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어발달에서 생득주의 이론은

1. 생득주의 이론이란

언어발달에 관한 생주의적 관점은 인간의 언어발달이 후천적 학습이 아니라 선천적인 언어습득기제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관점이다. 즉 ‘사람은 말하는 능력을 타고 난다’는 것이다. 1960년대에 광범위하게 수용되었던 생득주의 이론은 아동의 언어습득이 외부의 언어자극에만 의존하기보다 언어의 규칙을 추상화할 수 있는 생득적인 능력에 의존한다고 주장한다. 이 규칙을 이해하면 수많은 문장을 창조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특히 모든 언어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특성과 각 문화 영아들 간의 언어능력의 발달적 유사성에 주목하면서 생득적인 언어발달기제의 존재를 가정하게 되었다.

생득주의 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1) 언어능력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이고 선천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후천적인 노력이나 여건으로는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천적인 노력이나 여건에 의해서 사용하는 낱말의 수나 구문의 복잡성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언어의 기본적, 문법적 능력에 있어서는 하등의 차이가 없다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 시그마프레스 / 2005
- http://blog.daum.net/dbstnr964/15951764
- 영아발달 / 임지영 류혜원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 공동체 / 2014
- 언어지도(영유아를 위한) / 김영실, 김진영 외 / 공동체 / 2006
-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 창지사 / 2009
- 영아발달 / 한유미 / 창지사 / 2014
- 新보육학개론 / 강란혜 / 창지사 / 2007
- 보육과정 / 김진선 외 / 창지사 | 2010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
  •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과 본인의 생각1)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2)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발달3)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과 본인의 생각1)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2) 생득주의 관점의 언어발달3)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과 본인의 생

  • [유아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언어발달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관점1)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비고스키의 관점3. 나의 관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의 언어 발달에 관한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그리고 상호작용주의로 나뉜다. 그 중 상호작용주

  • [언어지도]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자신이 동의하는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 능력은 영유아기나 아동기의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틀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능력이다. 아동의 언어 발달에 관한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그리고 상호작용주의로 나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자신이 동의하는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언어발달을 설

  • [언어지도]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가장 찬성하는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정리1) 행동주의 이론2) 생득주의 이론3) 상호작용주의 이론2. 가장 찬성하는 이론 - 상호작용주의 이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언어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

  • 언어발달 3가지 이론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을 서술한 후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하시오
  • 언어지도언어발달 3가지 이론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을 서술한 후 본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언어발달 3가지 이론의 특징1) 행동주의2) 생득주의3) 상호작용주의2. 각 이론의 한계점1) 행동주의의 한계점2) 생득주의의 한계점3) 상호작용주의의 한계점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이론으로 나누어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