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19 / 2018.02.1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유아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1) 피아제의 언어발달 관점
2)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관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자신의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1) 피아제의 언어발달 관점
2)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관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자신의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이 어떻게 발달이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많은 학자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인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생득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호작용주의의 학자 중에는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해당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유아기 언어발달 이론 중 하나인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적 요인이나 유전적 요인 중 어느 하나를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즉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주의 이론의 여러 측면을 복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생득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언어에 규칙이 있고 언어의 발달이 언어의 원리를 습득하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문법규칙들이 생득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그러한 문법 규칙들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의 단순한 연상과 모방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상호작용주의와 생득주의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 유아기 언어발달을 제시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피아제의 언어발달 관점
피아제는 인간의 언어능력을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나타나는 일반적 인지능력중 하나로 보았다. 따라서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언어를 지각하고, 분석하고, 저장하는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함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언어발달과정에서 수동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정한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한다. 또한 인간이 지닌 내적능력에 의해 언어습득이 가능하다는 생득주의 관점과는 입장을 같이하지만, 언어습득을 위한 특별한 장치가 따로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즉 언어는 환경이나 생득적 특성이라기보다는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획득되어지는 여러 능력들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한다고 본다. 이러한 피아제의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언어 속에는 자신이 새로이 획득한 인지적 지식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아동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말한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피아제는 언어를 아동이 알고 있는 개념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사고능력의 한 가지 표현방식으로 설명한다...<중략>..
2)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관점
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자신의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홍자 외(2001),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춘경(2004),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 유아발달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영유아발달)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23 영유아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