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교론 정리노트 Part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강의법
2. STS수업
3. 개념학습
4. 관찰진술의 한계
5. 질문법
6. 쿤의 패러다임
7. 수업설계
8. 체제적 교수설계
9. 학습과제 분석
10. 과학적 탐구방법
11. 탐구적 학습지도
12. ESE교육
13. 과학적 개념과 사실
14. ARCS이론
15. 실험
16. 기본적 탐구과정
17. 과학적 탐구활동
18. 과학적 사고의 종류
19. 수업계획
20. 토의법
본문내용
1. 강의법
강의법은 교사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수업방법이다. 강의법은 대량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명의 교사가 많은 학생들을 다룰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생들은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하는 동안 수업에 대해 안정감을 갖는다. 그리고 특정 수업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토론학습, 협동학습 등에 비해 학습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을 가지며 청중의 규모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또한 원거리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하지만,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격차를 유발할 위험이 있으며 일방적인 하향식 의사소통, 즉, 교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무시한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러한 일방향적인 수업은 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정신능력 함양에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러한 강의법은 시간이 부족하면서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을 때, 단기적 파지가 필요한 과제를 우선 학습시킬 필요가 있을 때, 전체의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할 때 적절하다. 하지만, 고차원적인 학습과제를 수업할 때,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될 때는 부적절한 수업방법이다.



2. STS수업
STS수업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사회(Society)와 관련한 과학수업을 일컫는 말로 최근 전 세계적인 추세로 잡아가고 있는 교육이다. STS교육이란 과학적 소양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과학적 내용을 사회와 관련시켜 과학과 사회의 상호작용 및 과학적 방법을 이해하고, 과학과 기술과 사회에 대한 공통적이고 통합적인 사고를 유도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STS교육이 이루어질 때 주제는 학생들의 관심사에 부합하고 일상생활에 밀접한 것일수록 효과적이다. 이렇게 학생들은 실제적인 문제를 내면화하고 그 문제 해결책을 찾도록 할 때 비로소 개괄적인 정보를 깨닫게 되며 이때 그 정보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이용하게 된다. STS교육은 과학과 기술이 학생 개인과 사회에게 주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지역문제에 관심을 갖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과학적으로 교양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STS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STS교육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의 습득에도 목적을 둔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관련된 문제는 학생들에게 호기심과 흥미를 제공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가론] 신경숙
  • 느꼈기 때문이다. ※ 참고 문헌박종석, 『수정판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5년신경숙,『겨울우화』, 고려원, 1990년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문학과 지성사, 1993년신경숙,『깊은 슬픔』, 문학동네, 2006년 신경숙,『외딴방』(합본), 문학동네, 1999년신경숙,『아름다운 그늘』, 문학동네, 1995년신경숙,『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 비평사, 1996년신경숙,『기차는 7시에 떠나네』, 문학과 지성사, 1999년신경숙,『종소리』, 문학동네, 2003년

  • [커뮤니케이션 조사] 여성들이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론을 도출할 수 있다. 이는 본 연구 질문에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힌다. ▷ A3-2. 위 문항에 제시된 사진 모델은 실제 키 165cm 몸무게 의 62.5 kg의 뮤지컬 배우 홍지민이다. 다소 통통한 체형의 배우여서 그런지 포털 사이트의 프로필에는 키와 몸무게가 나와 있지 않았다. 과거 인터뷰 자료를 찾아 키와 몸무게 정보를 알아내 참고했다. 당시 사진이 설문에 이용한 사진과 체형에 있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확인한 후, 홍지민의 BMI지수를 측정하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론하던 내용에 살을 붙이고 정리해 나온 결과물일 것이다. 그렇기에 책의 첫 강(1강 또는 1장)에서 마이클 샌델이 직접 밝히듯이 책의 목적은 다분히 단순하고 명확하다. 정의에 관한 도덕적, 철학적 사고를 살펴보고 독자들이 기존에 가졌던 정의에 대한 견해를 고찰, 확인, 고민하도록 유도하는 것. 그것이 마이클 샌델이 이 책을 쓴 주된 목적일 것이다. 추가로 마이클 샌델이 공동체주의자인 것을 고려한다면, 이기적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효율성과 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정리 해본다든지 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라. 경험과 학습: 상황적 인지, 비형식적 그리고 우연한 학습(Experience and Learning: Situated Cognition, Informal and Incidental Learning)성인학습의 다양한 이론의 중심에는 학습에 대한 경험주의가 존재한다.(Dewey, Lindeman)상황적 인지(situated cognition)를 성인학습에 결부하고 있다. 탈 맥락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강조하면 교육은 잘못 오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행동을 통한 앎(learning in action)을 통해 전문적 지식을 획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1. 탐구적 학습지도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과학적 탐구활동5. 학습과제 분석6. 실험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과학적 탐구방법9. Vee도10. 교육목표11. STS수업12. 수업계획13. 순환학습모형14.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