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1 / 2017.02.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목차
1.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의 기본원칙
2. 의사소통 지원전략
1) 신체접촉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2) 음악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3) 구강근육 훈련
4) 일반화를 위한 전략
5) 스크립트 활용
6) 교수적 접근
3. 개인의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의 기본원칙
- 정신지체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시각적이어야 한다. 문장보다는 단어로, 긴 문장보다는 짧은 단어 1∼2개로 요약해서 전달한다.
-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로 하되, 가급적 행동과 함께 보여 주어야 한다.
- 언어자극이나 그 밖의 청각적인 자극들을 최소화한다. 여기서 최소화란 불필요한 자극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TV나 라디오, 심지어 명상음악까지도 언어적 정보 수용을 방해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무관자극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 정신지체 유아에게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함께 주는 것이 좋다. 특히 다운증후군 아동은 청각적 정보처리에 특히 어려움을 가지므로 개념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감각자극을 함께 활용하도록 한다.
- 정신지체 아동은 개념 형성이 어렵다. 따라서 계속해서 반복해 주어야 한다. 설령 이미 학습되었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계속해서 그 학습을 반복해 주는 과잉학습(overlearning)이 필요하다.
- 언어중재는 자연스러운 환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정신지제 아동은 일반화가 잘 되지 않으며 상황적 맥락에 의존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매일의 일상생활을 이용하여야 한다.
- 정신지체 아동은 주의집중시간이 매우 짧고 동기유발이 어렵기 때문에 언어중재에서도 효과적인 강화활동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

  • [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위한 교수 활동17page1. 학급 대상 중재: 환경 구성.17page2. 자연적 중재18page3. 사회적 통합 활동19page4.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20page□ 통합 환경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0pageⅠ. 장애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20page1. 유아교육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특수교육의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향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수방법을 다음 3개 발달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개진하십시오. 1) 적응행동(자조기술) 교수방법 2) 운동발달 교수방법 3) 사회성발달 교수방법(정서장애아교육)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정서ㆍ행동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더불어 지역사회단위의 서비스가 부족하고, 아동의 정서ㆍ행동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들의 참여

  • [특수교육학개론 4]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 특수교육학개론 4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목 차1. 발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 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