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1 / 2017.02.0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중 교육과정 수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중 교육과정 수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및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사회적 통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을 사용하여 학급 차원에서 지도한다면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장애인식 변화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장애인식을 형성하기 위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 방법을 제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장애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 목차
-
1.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의 기본원칙
2. 의사소통 지원전략
1) 신체접촉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2) 음악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3) 구강근육 훈련
4) 일반화를 위한 전략
5) 스크립트 활용
6) 교수적 접근
3. 개인의견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지도의 기본원칙
- 정신지체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고 시각적이어야 한다. 문장보다는 단어로, 긴 문장보다는 짧은 단어 1∼2개로 요약해서 전달한다.
-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로 하되, 가급적 행동과 함께 보여 주어야 한다.
- 언어자극이나 그 밖의 청각적인 자극들을 최소화한다. 여기서 최소화란 불필요한 자극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TV나 라디오, 심지어 명상음악까지도 언어적 정보 수용을 방해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무관자극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 정신지체 유아에게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함께 주는 것이 좋다. 특히 다운증후군 아동은 청각적 정보처리에 특히 어려움을 가지므로 개념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감각자극을 함께 활용하도록 한다.
- 정신지체 아동은 개념 형성이 어렵다. 따라서 계속해서 반복해 주어야 한다. 설령 이미 학습되었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계속해서 그 학습을 반복해 주는 과잉학습(overlearning)이 필요하다.
- 언어중재는 자연스러운 환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정신지제 아동은 일반화가 잘 되지 않으며 상황적 맥락에 의존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매일의 일상생활을 이용하여야 한다.
- 정신지체 아동은 주의집중시간이 매우 짧고 동기유발이 어렵기 때문에 언어중재에서도 효과적인 강화활동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