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및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운동발달 특성 및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

(2) 구체적 활동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 특수 교육이란 출생~6세까지의 학령 전기에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 특수 교육은 유아기라는 특수성에서 확정된 장애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 외에 발달지체, 장애 위험대상을 모두 포함하는 범위를 가지고 있다. 우리 사회는 계속해서 영유아 성장과 발달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이 시기에 올바른 보육이 그 이후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유아 특수 교육은 말 그대로 일반 영유아와는 다르게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정의적 영역 발달, 학습에 있어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장애 영유아의 치료 교육적 특성을 가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은 가장 결정적인 시기로 환경의 자극으로 지능의 변화, 신경 생리적 발달 등의 가능성이 큰 시기이다. 그래서 이 기간에는 발달의 촉진, 장애의 예방 등이 효과적이며, 이 시기에 조기 발견 및 판별 등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 시기 장애 영유아의 보육에서 아동발달 극대화, 2차 장애 발생 예방, 아동의 가족이 겪는 스트레스 예방 등으로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과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을 설명하고 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구체적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윤형준. (2020). 운동재활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재활서비스 지원사업 수혜아동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4(2), 109-125.
2. 아이누리 사이트, 장애유아 통합교육 - 장애유아 놀이 운영 지원 안내자료,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222&manage_idx=84
3. 교재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장애아의 조기 발견과 조기개입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장애아의 조기 발견과 조기개입이 장애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장애란 무엇인가(2) 장애아의 조기발견(3) 장애아의 조기개입3.결론1. 서론누구에게나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장애라는 것은 즉 비장애인도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사회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존재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장애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이다. 장애아동의 경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교수적합화의 정의와 원리1)정의2)원리4. 교수적합화의 유형1)일상적/전형적 적합화2)실제적/특수화된 적합화5. 교수적합화의 이론적 토대Ⅱ. 교수적합화의 방법1. 교수적합화의 구성과 방법1)교수환경2)교수집단3)교수내용4)교수방법5)평가방법2. 교수적합화의 실행단계1)정주영․신현기의 8단계 모형 3. 교수적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전략

  •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대로 제시하시오
  • 방법론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대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긍정적 행동지원2.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제시1)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2) 대체행동 교수 중재3) 후속결과 중재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s : PBS)은 새로운 바람직한 행동지도를 위해 유아들이 할 수 있는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목 차 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 1) 인지의 구성요인2) 인지발달에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2) 교수 실행 절차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 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15여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