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사회적 통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을 사용하여 학급 차원에서 지도한다면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유아는 통합교육을 통해 많은 교육적 성과를 얻는다. 최근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일반유아와 장애유아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많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인식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유아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따라서 그저 물리적으로 배치되어 시행되는 물리적 통합교육이 아닌 사회적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사회적으로 통합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때 장애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갖고 또래관계에 방법과 기술을 익혀 이것이 증진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장애유아를 통합학급에 배치하는 것으로는 이러한 기대를 가져올 수 없음을 알고 장애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다양한 전략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에 장애유아가 통합학급 상황에서 사회적 통합을 증진할 수 있는 교수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 중 내가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원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이소현.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활동이 일반 유아들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2 (2004): 159-180.
2. 박현옥. "상황이야기 중재가 통합된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비장애유아의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6.2 (2006): 65-82.
3. 장지윤. "활동 중심 삽입교수 중재가 통합된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10. 경기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05년도에 70%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09년까지 전국 모든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학비지원에 이어 추가적인 지원으로 `05년도에 773개 일반유치원에 대해 특수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실천방안1) 교사의 역할2) 교사의 교수활동 3) 교사에게 필요한 기술과 전략Ⅲ. 결론Ⅰ. 서론학습자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수-학습의 원리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생각하게 될 필수적인 명제이다. 교육의 과학화의 추세에 맞추어서 교육의 원리를 철학이나 신학에서가 아니라 심리학에서 찾으려고 시도하였고, 교수 또는 학습지도의 원리를 심리학적인 학

  •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틱장애 (Tic disorder)․ 1885년 프랑스의 신경의학자 뚜렛(Tourette)에 의해 처음 보고된 것으로서 1951년에 공식적으로 질병이 분류가 됨․ 틱이란 말은 프랑스어에서 비롯되어 주로 얼굴부위에서 생기는 경련을 뜻함.․ 의학적으로 틱장애는 특이한 신경질환 증후군임. ․ 틱증상은 뇌의 이상에서 비롯되며 사회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틱은 습관이 아닌 질환으로 보고 치료를

  •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와 외국사례 및 시사점과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
  • 통합에 있지만 그 형태에 따라 하위목적이 달라질 수 있다. 지역복지의 목적은 5가지가 있다. 첫째는 지역경제발전을 추진하는 것이고, 둘째 는 합의를 촉진시키고, 셋째는 대인적 사회봉사를 지원하며, 넷째는 시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며, 다섯째는 기존의 사회정치제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조성하는 것 이다.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성원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사회복지 또는 사회사업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란 매우 포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