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8 / 2019.12.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주요 특징
    3) 발달단계
  2.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 과정을 통해 우리는 주위 세계를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주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사고 과정이 포함되는데 이는 모두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관찰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말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설명함에 있어 구조주의와 구성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피아제 이론이 구조주의적임은 사고의 구조가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짐을 강조한 데서 알 수 있다. 또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조직, 균형, 순응 같은 발달 원리 면에서 설명하고 지능, 지각, 심상의 개념 형성 과정을 연구하였다. 특히 영유아기 시기에 형성된 인지의 기본 구조는 전 생애 인간발달에서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인지발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 중 하나이기도 하다.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초기에 쌓은 학문적 배경인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관련된 용어들은 생물학적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피아제의 이론을 이해하려면 그가 사용한 용어의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주요 용어로는 도식, 적응, 평형, 조직 등이 있다.
도식(schema)은 다양한 사태와 장면에서 일반화되어 반복되는 행위 유형으로 단순한 감각적인 행위 도식에서부터 고도로 상징적인 논리 수학적인 도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도식들은 행동이 되풀이되면서 서서히 분화되고 통합되어서 보다 많은 도식과 고차적인 도식으로 되어간다.
참고문헌
1. 김현주(2019), 영유아발달, 동문사
2. 이경희(2019), 유아발달, 교육아카데미
3. 이경님(2019), 알기 쉬운 영유아발달, 동아대학교출판부
4. 홍길회ㆍ한성희(2019), 영유아발달 (교사와 부모가 알아야 할),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피아제는 말한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란 조직과 적응이라는 기제를 가지고 환경적인 요인을 받아들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즉,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낡은 도식에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단계(연령)주요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된다.(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이론은 대표적으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이론은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이 두 이론의 입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Piaget의 인지발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중에서

  • [아동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3)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유아는 주로 사물을 만져보고 그것들을 조작해 보며 환경을 직접 탐색해서 학습한다. 감각운동기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영속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감각운동기 동안 유아는 표상대상의 기초가 되는 대상개념을 발달시켜나간다. 피아제는 감기 운동기를 독립적이지만 상호 관련되는 여섯 개의 하위 단계들로 구분하였다.감각운동 발달의 단계(출처 : 김경중 외 (1998), pp.144-146;Piaget(1952), pp.6-12)

  • 인간과교육_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 발달과 성장에서의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를 뛰어넘는 것으로 제공을 하여서 성장을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즉 가정내에 아주 작은 마을을 놓고 구강으로 물고 빠는 시기 혹은 기어다니고 걸음마를 하는 시기에 지속적으로 이러한 학습에 노출되도록 작은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제공의 과정에서의 자율적인 움직임을 허용한다. 이에 감각운동기의 영아는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후 전조작기에 접어들면서 역할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