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28 / 2019.12.2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피아제의 인지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주요 특징
3) 발달단계
2.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 과정을 통해 우리는 주위 세계를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주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사고 과정이 포함되는데 이는 모두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관찰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말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설명함에 있어 구조주의와 구성주의에 기초하고 있다. 피아제 이론이 구조주의적임은 사고의 구조가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짐을 강조한 데서 알 수 있다. 또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조직, 균형, 순응 같은 발달 원리 면에서 설명하고 지능, 지각, 심상의 개념 형성 과정을 연구하였다. 특히 영유아기 시기에 형성된 인지의 기본 구조는 전 생애 인간발달에서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인지발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 중 하나이기도 하다.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초기에 쌓은 학문적 배경인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관련된 용어들은 생물학적 용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피아제의 이론을 이해하려면 그가 사용한 용어의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주요 용어로는 도식, 적응, 평형, 조직 등이 있다.
도식(schema)은 다양한 사태와 장면에서 일반화되어 반복되는 행위 유형으로 단순한 감각적인 행위 도식에서부터 고도로 상징적인 논리 수학적인 도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도식들은 행동이 되풀이되면서 서서히 분화되고 통합되어서 보다 많은 도식과 고차적인 도식으로 되어간다.
- 참고문헌
-
1. 김현주(2019), 영유아발달, 동문사
2. 이경희(2019), 유아발달, 교육아카데미
3. 이경님(2019), 알기 쉬운 영유아발달, 동아대학교출판부
4. 홍길회ㆍ한성희(2019), 영유아발달 (교사와 부모가 알아야 할),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