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탐구 탐구문제 4장_7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탐구문제 풀이◈
제4장 국어의 의미
탐구-의미의 지시설
♣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의미에 관한 ‘지시설’이 갖는 한계를 밝혀 보자.
○ ‘믿음’, ‘소망’, ‘사랑’
어떤 구체적 영상이 떠오르는 것이 아닌 추상적인 개념들이므로 이 단어가 가리키는 대상 지시설로는 설명할 수 없다.
○ ‘용’, ‘가시나무새’, ‘불사조’, ‘도깨비’
상상의 동물들이므로 형태를 생각해 낼 수는 있지만,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 그 사람은 굼벵이다.
이 문장과 같은 비유적 의미를 지시설에서는 설명할 수 없다.
♣ 다음의 표현들이 지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밝혀 보자.
○ 저 별은 개밥바라기이다. / 저 별은 샛별이다.
둘 다 ‘금성’을 가리키므로 지시설에 의하면 두 문장은 같은 뜻이지만 개밥바라기는 샛별보다 속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지시설은 개념적 의미 이외의 연상적 의미를 설명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