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국어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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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4장 국어의 의미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내용에 관련된 측면을 의미(意味)라 하는데, 실체가 추상적이며 유동적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학문인 ‘의미론’에서는 다양한 학설들이 존재한다.
참고하기 : 한국의 의미론의 역사
1930년대는 서양에서 이른바 역사적 의미론에서 기술적 의미론으로 방향을 수정한 시기다. 그러나 한국에는 아직 <의미론>이라는 학문이 도입되지 않고 있었다. 서양에서 의미론이 체계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이 1820년대라면 그 뒤 여러 학자들의 논저가 한국에도 유입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1950년대까지 의미론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은 없었다. 50년대 유럽의 의미론과 미국의 일반의미론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면서 의미론이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60년대부터 국어에 대한 의미론적 관심은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의미변화에 대한 연구, 기술적인 관점에서의 연구 및 동음어(同音語)·다의어·유의어 등 의미구조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특히 변형생성문법(變形生成文法)과 의미론에 대한 논문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의미소(意味素)라는 용어가 논문제목에 나타난 것도 이 시기이다. 언어의 기능·용법에 대한 논문이 나오고 유연성(有緣性)과 연상(聯想)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수사학 및 문학의 언어에 관한 의미론적인 연구가 발표되었다. 70년대는 생성의미론의 연구가 표면화되었다. 70년대 후반에는 동사·조동사 등 의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였으며, 조사에 대한 관심 또한 컸다. 동사·조동사에 관한 연구는 통사론적(統辭論的) 연구와 병행하여 주로 동작상적(動作相的) 의미연구와 양태적(樣態的) 의미연구에 집중되었다. 조사에 관한 의미연구는 보조사들이 사용될 때 문장에 더하여지는 전제·단언(斷言)·함의(含意) 등에 대한 연구와 격조사들이 과연 어휘적 의미를 가지는가의 여부, 또 어휘적 의미를 가진다면 그 의미는 무엇인가의 문제 등에 관한 연구였다. 그리고 동사의 어미와 그 밖에 비자립형태소(非自立形態素)들에 대한 논문 가운데 시제나 상(相)과 관련된 형태소들의 의미연구가 주목을 끌었다. 이 밖에 70년대는 해외로부터 성층문법(成層文法)·격문법(格文法)·몬태규문법(Montague 文法)·화용론(話用論) 등 다양한 이론들이 도입되었고, 이를 적용한 한국어의 의미연구가 그 주제의 확대와 더불어 활발히 진행되었다.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 관계’라고 본다.
몬태규(R. montague)의 모형 이론(model theory)
장 :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타당함
단 : 지시와 지시물의 의미적 동일성이 보장되기 어려움. 지시물이 없는 경우에는 의미 규정 어려움
탐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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