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에 있어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교육활동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8 / 2017.01.0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발달,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영유아 발달에 있어서 음악교육의 중요성, 교사의 자질과 역할, 환경구성, 유아 음악교육활동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음악교육의 개념

2.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발달
1) 출생∼1세
2) 1∼2세
3) 2∼3세
4) 3∼4세
5) 4∼5세

3.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4. 영유아 발달에 있어서 음악교육의 중요성

5. 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유아 음악교사의 자질
2) 유아 음악교사의 역할

6.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7. 유아 음악교육활동
1) 듣기활동
2) 노래 활동
3) 악기활동
4) 신체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 발달에 있어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교육활동 조사

1. 유아 음악교육의 개념

유아에게 있어서 음악은 유아의 생활요소에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로 태어날 때부터 누구나 갖고 있는 잠재력이며 이러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고, 노래 부르고, 음률적으로 움직이고 음악을 듣고 연주하며 만들어 봄으로써 무한한 기쁨을 얻도록 도와주는 것이다(Greenberg, 1985). 따라서 유아음악교육이란 음악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음악을 통한 유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유아를 교육할 때 다양한 음악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함으로써 유아의 음악성을 계발하고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정서적 안정감, 지적인 성장, 언어발달, 신체발달, 자아개념 등의 발달을 도와주게 되는데 이러한 음악활동들을 대부분 멜로디와 리듬 등을 통해서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게 된다. 소리에 대하여 탐색하고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고 신체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명상(2000)「율동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연(2003)「유아음악교육론」학지사
김은아(2009)「유아음악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화(1993)「유아음악교육」형설출판사
김혜경(2001)「유아음악교육2000」창지사
남소현(2006)「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 및 개선방안」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명숙(2000)「유아의 음악 듣기교육 프로그램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상미(2007)「보육시설의 유아 음악교육 환경과 교사 인식에 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자,이기숙,이정욱(1999)「유아교수학습방법」창지사
이은영(2009)「음악교육이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우 외(2006)「영유아 음악 교육」파란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