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독서회(독서Club)의 개념과 특징
ⅱ. 대상별 독서회의 기본 이론
1. 아동 대상
2. 청소년 대상
3. 성인 대상
ⅲ. 독서회 실제 사례의 소개 및 분석
ⅳ. 대상별 독서회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1. 아동 대상
2. 청소년 대상
3. 성인 대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는 '책을 읽는다' 와 같은 단순한 견해에서부터, '문자의 기호화를 통해 필자가 나타낸 의미가 독자의 이해를 거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일련의 과정, 즉 독자와 필자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구체적인 견해까지 다양하다. 다시 말해 독서행위는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부터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독서의 정도와 의미는 독자의 수준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될 수 있지만 인간의 지적활동에서 그 가치가 매우 큰 행위임은 공통된 특징이다.
독서는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통한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며 지식과 경험을 넓히고 자아실현의 의지를 북돋아준다. 그리고 여러 다양한 세계와 인물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세계를 보는 시야를 넓혀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용기를 주며 문제해결의 방법을 알려준다. 이외에도 자율 및 학습 방법을 익혀주며 평생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과거를 알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하나의 창으로써 독서행위는 개인의 발전을 넘어서 사회공동체와 국가, 인간 세계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독서는 개인의 능력을 개발해주고 개개인의 능력 활용은 사회와 국가 발전에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 독서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획득하고 정서를 순화시키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면서 인간의 문화 창조에 큰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의의를 갖는 독서는 그 필요성이 시대와 지역을 초월해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왔으며
참고문헌

김효정 외(1999),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 올바른 독서지도 이렇게 하자」, 한국도서관협회
신헌재 외 편저(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양재한 외(2002),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태일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
김이종(2003), 「학생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
김봉진, 현상선 공저(2001),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 참고 웹 사이트 >

솔 독서회 http://www-2.knu.ac.kr/~sol
고요 독서회 http://koyo.byu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