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 감상학습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가창학습지도, 독서학습지도, 동시창작학습지도, 통일교육학습지도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필요성, 방법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내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독서토론] 독서토론 심층 고찰
- [흥미유발]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독서회(독서Club)의 개념과 특징
ⅱ. 대상별 독서회의 기본 이론
1. 아동 대상
2. 청소년 대상
3. 성인 대상
ⅲ. 독서회 실제 사례의 소개 및 분석
ⅳ. 대상별 독서회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1. 아동 대상
2. 청소년 대상
3. 성인 대상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독서는 '책을 읽는다' 와 같은 단순한 견해에서부터, '문자의 기호화를 통해 필자가 나타낸 의미가 독자의 이해를 거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일련의 과정, 즉 독자와 필자 사이의 상호작용'이라는 구체적인 견해까지 다양하다. 다시 말해 독서행위는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부터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독서의 정도와 의미는 독자의 수준에 따라 여러 단계로 구분될 수 있지만 인간의 지적활동에서 그 가치가 매우 큰 행위임은 공통된 특징이다.
독서는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통한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며 지식과 경험을 넓히고 자아실현의 의지를 북돋아준다. 그리고 여러 다양한 세계와 인물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세계를 보는 시야를 넓혀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용기를 주며 문제해결의 방법을 알려준다. 이외에도 자율 및 학습 방법을 익혀주며 평생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과거를 알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하나의 창으로써 독서행위는 개인의 발전을 넘어서 사회공동체와 국가, 인간 세계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독서는 개인의 능력을 개발해주고 개개인의 능력 활용은 사회와 국가 발전에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 독서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획득하고 정서를 순화시키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면서 인간의 문화 창조에 큰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의의를 갖는 독서는 그 필요성이 시대와 지역을 초월해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왔으며
- 참고문헌
-
김효정 외(1999),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 올바른 독서지도 이렇게 하자」, 한국도서관협회
신헌재 외 편저(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양재한 외(2002),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태일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
김이종(2003), 「학생 독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
김봉진, 현상선 공저(2001),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 참고 웹 사이트 >
솔 독서회 http://www-2.knu.ac.kr/~sol
고요 독서회 http://koyo.byus.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지도][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독서의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지도실제 분석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의 필요성, 독서의 본질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이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및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과제 분석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독서는 무엇인가에 대한 몇 가지 물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