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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정의

Ⅲ.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특징과 장점

Ⅳ.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단계
1. Fogarty의 학습 단계
1) 문제 직면(Meeting the Problem)
2) 문제 정의(Defining the Problem)
3) 사실 수집(Gathering the Facts)
4) 가설 설정(Hypothesizing)
5) 조사(Researching)
6) 문제 재설정(Rephrasing the Problem)
7) 대안 산출(Generating Alternatives)
8) 해결책의 정당화(Advocating Solutions)
2. Barrows & Myers의 전개 방식

Ⅴ.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적용

Ⅵ.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주안점

Ⅶ. 문제중심교육(문제중심학습, PBL)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BL은 문자 그대로 어떤 구체적 ‘문제(Problem),’ ‘사례(case),’ ‘과제(task)’를 중심으로 학습이 전개되는 교수-학습모형이다. 이전의 학습환경에서의 학습의 진행은 명제, 법칙, 규칙과 같은 매우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으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의 실질적 적용으로 이어진다. 반면에 PBL에서는 먼저 학습자들의 실생활, 그들의 관심과 직접적 관련이 있으며, 구체적 상황에 기반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펼쳐간다. 구체적인 상황에 근거한 ‘문제’를 풀어가면서, 학습자들은 자신의 개별적 경험에 대한 일반화의 작업을 한다. 그리고 단지 한 차례의 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면 유사한 ‘문제’를 여러 차례 제시하여, 한 문제를 통해 일반화한 자신의 이해, 경험, 지식을 다시금 재조직, 재정립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때 PBL에서 다루는 ‘문제’는 단순히 기존의 학습환경에서도 흔히 쓰이는 ‘질문중심적 학습’과 구분되는 것으로서, PBL에서의 ‘문제’는 마치 어떤 드라마나 이야기의 각본과 같이, 구체적인 상황, 배경, 인물, 사건이 주어지는 문제이다. 예를 들어, S전자회사의 리더십프로그램에 쓰인 것으로서, A 부장과 B 부장이 어떤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가면서 보여주는 리더십의 문제, 혹은 유형을 제시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잘 진행되지 않는 어떤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럴 때, A부장 혹은 B부장의 동료부장으로서 당신은 현 상황을 어떻게 분석하며, 어떤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겠는가라는 식으로 주어진다.
참고문헌
▷ 강인애, 문제중심 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
▷ 강인애 외(199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 사례: 초등·고등·대학교의 경우, 교육공학연구
▷ 강인애, 문제중심 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교육과학사
▷ 김선자(1998),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 남승인 외(2002), 문제해결학습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형설출판사
▷ 변영계 외(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3판), 학지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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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학습중심의 정의와 특징등 기본적인 자료가 잘 정리 되었음
  • osy2***
    (2012.08.27 18:4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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